논란 부르는 한국당 총선 출마예정자들...김태호 안병길 등 2인 주목
상태바
논란 부르는 한국당 총선 출마예정자들...김태호 안병길 등 2인 주목
  • 취재기자 송정빈
  • 승인 2019.12.18 0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태호, 고향 거창 포함 지역구 출마 선언..."험지 출마가 순리" 부정적 반응
안병길, 부산 서동구 출마 밝혀..."법 위반 탓 인재영입 대상서 제외된 사람이" 비판
김태호 전 국회의원이 지난 16일 내년 총선 때 경남 산청·함양·거창·합천 선거구에 출마하겠다고 밝혔다(사진: 더 팩트 임영무 기자, 더 팩트 제공).
김태호 전 국회의원이 지난 16일 내년 총선 때 경남 산청·함양·거창·합천 선거구에 출마하겠다고 밝혔다(사진: 더 팩트 임영무 기자, 더 팩트 제공).

내년 4월에 치러지는 21대 국회의원 선거(총선)를 앞두고 출마예정자들의 출마선언과 예비후보 등록이 잇따르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일부 자유한국당 소속 출마예정자들이 논란을 부르고 있다.

자유한국당 소속인 김태호 전 국회의원(김해을)이 16일 내년 총선에 출마하겠다고 밝혔다.

김 전 의원은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다가오는 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경남 산청·함양·거창·합천 지역구에 출마하기로 결심했다”고 적었다.

그는 “고향의 여러분께서는 젊은 김태호를 두 번이나 경남도지사로 만들어 주셨다. 2010년 40대의 젊은 총리로 지명되었을 때 가장 기뻐해 주시고 힘을 보태주셨다”며 “제가 부족해 실망을 드리고 넘어졌을 때도, 어머니처럼 손잡아 일으켜 주신 분들도 고향의 여러분이었다”고 말했다.

김 전 의원은 이어 “그 고향으로 늘 돌아오고 싶었다. 구석구석 챙겨야 할 곳이 많은 내 고향, 내 집 살림 챙기듯 열심히 일해보고 싶었다”며 “길도 내고, 공장도 가져오고, 농사도 거들면서, 고향 발전을 위해 뛰고 싶은 마음, 간절하고 간절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한국당 일부 관계자들은 김 전 의원이 ‘험지’나 양산 같은 곳에 출마할 줄 알았다며 의아하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김 전 의원은 해당 지역구의 현역 의원인 강석진 한국당 의원 등과 공천 경쟁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김 전 의원의 전 지역구였던 김해에서는 김해를 정치적 재기의 발판으로만 여기고 이른바 ‘먹튀’를 한 인물이라며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김 전 의원은 국무총리 인사청문회 때 ‘거짓말 파문’으로 낙마한 뒤 야인 생활을 이어가다 김해을 보궐선거 때 전략공천을 받아 당선됐고, 19대 때 김해에서 한 차례 더 당선됐다. 재선 이후 김해시민들 사이에서는 김해에 무관심하다는 여론이 비등했고, 이런 정서를 의식한 탓인지 20대 총선 때는 스스로 불출마했다.

김해의 한국당 주요 관계자는 “(김 전 의원은)자신이 어려울 때 두 번이나 국회의원을 만들어 준 김해시민들에게는 진정으로 고마움을 느껴본 적이 없는 것 같다”면서 “지난번 경남도지사 선거 때 김 전 의원이 김해에서 참패를 한 것은 김해시민들의 정서가 좋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안병길 원도심미래연구원장이 내년 총선 때 부산 서동구 지역에 출마하겠다고 16일 밝혔다.

안 원장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 “우리가 행사 때 마다 듣는 ‘국기에 대한 맹세문’ 구절처럼 ‘자유’와 ‘정의’를 지키기 위해 정치를 하기로 결심했다”고 밝혔다.

안 원장은 “한국당은 웰빙 정당, 기득권 정당, 꼰대 정당 등 온갖 비난을 벗어나기에는 아직 역부족”이라며 “기성 정치질서는 타파되어야 하고, 그 중심은 인적 쇄신이다. 자유한국당의 아성이라 불리는 PK지역에서부터 개혁의 바람이 불지 않으면 안 된다. 내가 새로운 기풍을 불어넣겠다”고 주장했다.

안 원장이 내놓은 출마의 변을 두고 일부 한국당 관계자들 사이에서는 ‘황당하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안 원장은 당초 한국당의 1호 인재영입 대상으로 지목됐다가 선거법 위반 등 부정을 저지른 일이 빌미가 돼 영입 보류 처분을 받았기 때문이다. 이 일로 인해 황교안 대표도 정치적 타격을 입은 바 있다.

부산일보 노조(이하 부일노조)를 비롯한 대다수의 구성원들도 안 원장의 정치적 행보를 비판하는 분위기이다. 부일노조는 지난 6일 ‘더는 부산일보를 건들지 말라-前 사장 안병길 씨의 정치활동에 告함-’이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부일노조는 성명서에서 “(안 씨는)지면 사유화 등으로 공정보도·편집권을 유린했고 배우자 선거에 개입해 ‘중립’을 믿은 구성원을 기만했다. 사내 민주주의를 내려 앉혔고, 독주·불통경영 등으로 ‘갑질경영’을 일삼았다”면서 “그 결과 선거법 위반 사건 등에서 기소유예 처분을 받았고, 이 때문에 부산일보 구성원 등이 언론사 사장으로 부적합하다고 판단해 투쟁을 한 끝에 스스로 물러난 사람이다”라고 질타했다.

이어 부일노조는 “반성을 해도 모자랄 그가 사실을 왜곡하고 있다. 쫓겨난 게 아니라 엄청난 대의명분을 갖고 사장직을 스스로 그만둔 것처럼 처신한다는 얘기가 들린다”면서 “ 세상이 다 아는 ‘퇴진’”이라고 못박았다.

부일노조는 안 씨를 두둔하는 일부 구성원들을 겨냥해서는 “‘부산일보 직전 사장’을 들먹이는 이에게 우리가 가져야 할 것은 어설픈 연민이 아니라 냉정한 분노”라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 부일노조는 지난해 6월부터 159일 동안 선거법 위반 등을 문제 삼아 당시 부산일보 사장이었던 안 원장의 퇴진을 요구했으며, 퇴진을 염두에 둔 쟁의행위 찬반 투표에서는 조합원 사원들의 82.46%가 찬성했다.

부산일보의 한 기자는 “안 씨의 행보를 예의 주시하고 있다”면서 “안 씨와 내부 구성원 중 누군가가 안 씨를 비호하려 할 경우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것”이라고 전했다.

일부에서는 안 원장이 부산일보 사장 재직 시절 배임 혐의로 검찰에 고발된 사실을 문제 삼고 있기도 하다. 당시 부일노조는 안 원장이 조기퇴진을 약속하자 사정을 봐줘 고발을 취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사안은 그러나 다시 고소, 고발, 수사의뢰를 할 수 있는 사안이어서 수면 아래에 늘 잠복해 있는 상태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