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청와대 감찰 무마 의혹' 유재수 출국금지 조치
상태바
검찰, '청와대 감찰 무마 의혹' 유재수 출국금지 조치
  • 취재기자 송정빈
  • 승인 2019.11.15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위원회 관계자 “유 부산시 경제부시장 지시로 펀드사·창업투자자문사 등 편의 봐줬다” 진술
검찰 “유 부시장 소환에 앞서 사전 조사 먼저 실시할 계획”
유재수 부산시 경제부시장의 청와대 감찰 무마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유 부시장에 대해 출금 금지 조치를 내린 것으로 확인됐다(사진: 더 팩트 제공).
유재수 부산시 경제부시장의 청와대 감찰 무마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유 전 부시장에 대해 출금금지 조치를 내린 것으로 확인됐다(사진: 더 팩트 제공).

유재수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청와대의 감찰 무마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유 부시장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를 내렸다.

앞서 동아일보는 “청와대 감찰 무마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유재수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를 취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지난 14일 단독 보도한 바 있다.

해당 매체에 따르면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이정섭 부장검사)는 최근 금융위원회 관계자들로부터 유 부시장이 금융위원회에서 금융정책국장으로 재직할 당시 펀드사와 창업투자자문사 등 유관 업체들의 편의를 봐준 뒤 자녀 유학비와 항공권 등 각종 금품을 수수한 정황을 확보, 유 부시장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를 지난 13일 내렸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들은 유 부시장과 관련한 사건으로 금융위원회 조직 전체가 비리 집단으로 비춰질 것을 우려해 검찰 수사에 적극 협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금융조세범죄수사부에 근무했던 지방검찰청의 검사를 최근 서울동부지검에 파견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유 부시장의 소환 조사가 임박했다는 관측이 제기됐다.

검찰은 유 부시장에 대해 사전 조사를 먼저 실사한 뒤 소환 조사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제35회 행정고시 출신인 유 부시장은 금융위원회에서 지난 2015년 12월 기획조정관, 2017년 7월 금융정책국장 등 핵심 보직을 지냈다. 특히 금융정책국장은 금융 회사 설립 인·허가와 금융 감독, 검사, 제재 등의 업무를 총괄하는 핵심 보직이다.

유 부시장은 금융정책국장 재직 시절인 지난 2017년 대보건설 등 업체 관계자들로부터 차량, 자녀 유학비 등 각종 편의와 금품 등을 수수했다는 의혹을 받아 청와대 민정수석실 특별감찰반의 감찰을 받았으나 별다른 징계 조치를 받지 않고 더불어민주당 전문위원을 거쳐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임명됐다.

검찰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박형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 이인걸 전 특별감찰반장 등이 감찰을 중단시켰다는 내용의 고발장을 접수한 뒤, 지난달 30일 유 부시장과의 유착 정황 의혹이 제기된 대보건설 등 관련 업체 4곳을 압수수색했다. 이어 지난 4일 유 부시장이 근무했던 금융위원회 사무실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관련 자료와 PC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