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유재수 감찰무마 의혹’ 수사 어디까지?
상태바
청와대 '유재수 감찰무마 의혹’ 수사 어디까지?
  • 취재기자 심헌용
  • 승인 2019.11.22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재수 뇌물수사, "결국 당시 청와대 민정라인 관여여부 수사 불가피"
이인걸 특감반장-박형철 비서관-조국 민정수석 등 수사 확대 전망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사진: 더 팩트 제공).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사진: 더 팩트 제공).

뇌물수수 혐의로 소환된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이 약 17시간이 넘는 검찰 조사를 받았다. 이는 자택 압수수색 이후 이틀 만의 조사로, 검찰은 유 부시장 뿐만 아니라 청와대의 '유재수 감찰무마 의혹' 수사까지 확장하는 것으로 보인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이정섭 부장검사)는 21일 오전 9시 15분에 출석한 유 전 부시장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수수 혐의로 소환 조사했다.

유 전 부시장은 17시간 뒤인 22일 오전 2시 35분 진술조서에 서명과 날인을 마치고 약 3시경 변호인들과 서울동부지검을 나섰다. 그는 청와대 감찰 무마 의혹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일절 답하지 않았다.

그러나, 결국 이 사건을 수사하는 검찰의 칼끝은 당시 책임자이자 민정수석이었던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게도 향할 것으로 보인다. 복수의 매체가 취재보도한 바에 따르면, 검찰 관계자는 당시 청와대 민정라인에 대해서도 필요한 조사는 다 진행할 계획임을 밝혔다는 것이다. .

이 의혹을 가장 먼저 제기한 건 김태우 전 수사관이다. 그는 지난 2월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유 부 시장 의혹을 전하며 조국 당시 민정수석, 박형철 반부패비서관, 이인걸감반장 등을 직권남용과 직무유기 혐의로 고발한다고 밝힌 바 있다.

김 전 수사관의 고발장에는 유 부시장이 금융위원회 재직 당시 비위 의혹과 이에 대한 특감반 감찰 무마 주장 등이 구체적으로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수사관은 기자회견에서 이 전 특감반장과 박 비서관은 수사필요성을 인지했지만 윗선에서 갑작스러운 감찰 중단 지시가 내려왔다고 주장했다.

김 전 수사관의 주장과 관련, 당시 특감반원 등은 최근 검찰수사에서 김 전 수사관의 주장을 인정하는 증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청와대 특감반 보고라인은 특감반원, 이인걸 전 특감반장,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을 거쳐 민정수석인 조 전 장관 순이었다. 조 전 장관은 지난해 12월 국회 운영위원회에 출석해 유 부시장 의혹 조치에 대해 "민정비서관실의 책임자인 백 비서관에게 금융위에 통제하라고 제가 지시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