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대형마트는 적용되고 종교시설은 미적용?... 방역패스 형평성 논란
상태바
백화점·대형마트는 적용되고 종교시설은 미적용?... 방역패스 형평성 논란
  • 취재기자 조영준
  • 승인 2022.01.04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화점·대형마트 10일부터 방역패스 적용, 16일까지 계도기간
교회 등 종교시설은 방역패스 미포함... 모호한 기준 불만 야기
정부 "종교시설 미접종자 예외 인정 않아 방역패스보다 더 강화된 조치"

“평소 집 앞 대형마트에서 식자재나 생필품들을 구매했었는데 이젠 못 가게 됐네요. 교회는 확진자가 그렇게 나와도 방역패스 대상이 아니던데...”

아직 백신 접종을 완료하지 않은 주부 최 모 씨는 오는 10일부터 적용되는 백화점·대형마트 방역패스 소식에 한숨을 푹 내쉬었다. 거듭되는 백신 부작용 우려와 건강상의 이유로 백신 접종을 아직 완료하지 않은 최 모 씨는 종교시설은 왜 방역패스 시설에 포함되지 않는 이유에 대한 의문도 제기했다.

오는 10일부터 전국 백화점·대형마트을 비롯한 면적3000㎡ 이상 대규모 점포에서 방역패스가 시행된다(사진: pixabay 무료이미지).

정부는 지난달 31일 2주간 연장된 사회적 거리두기 발표와 함께 백화점·대형마트의 방역패스 적용도 함께 발표했다. 면적 3000㎡ 이상 대규모 점포에 적용되며 소규모 마트나 점포는 이에 해당되지 않는다. 이전까지 전자출입명부 대상이었던 백화점·대형마트는 오는 10일부터 방역패스를 시행하며 16일까지 1주일간 계도기간이 적용된다.

아직 백신 접종을 완료하지 않은 사람들이나 디지털에 익숙치 않아 백신패스 사용이 서툰 노년층에게는 달가운 소식이 아니다. 아직 백신 접종을 완료하지 않은 배홍범(25, 부산시 남구) 씨는 “미접종자에 대한 정부의 이런 차별적 정책들로 인해 오히려 백신 접종에 대한 반발심과 방역패스에 대한 형평성 논란이 생긴다”고 전했다.

백화점·대형마트 방역패스 적용으로 미접종자에 대한 차별 등 방역패스의 형평성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사진: 네이버 카페 캡처).

백화점·대형마트 방역패스 적용과 달리, 교회 등 종교시설은 방역패스 시설에 포함되지 않았다. 사람들은 이에 대해 “많은 확진자가 나온 교회는 왜 적용하지 않느냐”, “생필품 사는 것은 제한하고 종교 믿는 것은 괜찮다고 보는 기준이 모호하다”, “대형마트에서 물건만 사고 마스크를 벗을 일이 없는데” 등의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며 애매한 방역패스 기준에 대해 비판했다.

정부는 종교시설이 방역패스 적용보다 미접종자에 대한 예외를 인정하지 않는다는 측면에서 방역패스보다 더욱 강화된 방역조치라는 입장이다. 종교시설은 지난달 18일부터 시행한 접종 완료자만 모일 경우 정원의 70%, 미접종자를 포함하면 정원의 30%(최대 299명) 허용 방침을 계속 이어가고 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작년에 백화점 중심으로 감염이 좀 있었고, 여러 사람 밀집하는 실내 시설이다보니 감염 위험이 없다 평가하기 어렵다”면서 “종교시설에 대해 한 번 방역 조치를 강화해 현재 방역패스보다 조금 더 강화된 형태로 적용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작년 기준 백화점·대형마트에서 합산 집단감염은 31건, 확진자는 754명이다. 대표적인 종교시설인 교회의 집단감염은 233건, 확진자는 7491명으로 백화점·대형마트에서 발생한 확진자의 10배에 가까운 수치를 기록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