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남북 통신선 차단 나서자, 정부 대북전단 살포 막기로
상태바
북, 남북 통신선 차단 나서자, 정부 대북전단 살포 막기로
  • 취재기자 이예진
  • 승인 2020.06.11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일부, 대북전단 살포 예고한 탈북민 단체 2곳 고발, 법인 설립 취소키로
미 국무부, “북한 행동에 실망”... 북, “남북 관계에 끼어들지 말라”

최근 대북 전단(삐라) 살포 등으로 남북간 마찰이 격화되자, 정부가 대북 전단 및 페트병 살포를 막겠다고 나섰다.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이10일 대북전단살포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 KTV 국민방송 유튜브 화면 캡처).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이10일 대북전단살포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 KTV 국민방송 유튜브 화면 캡처).

통일부 여상기 대변인은 10일 현안과 관련한 브리핑을 통해 대규모 대북전단 살포를 예고한 탈북민 단체 2곳을 남북교류협력법 위반으로 고발하고, 법인 설립허가 취소 절차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여 대변인은 “두 단체가 대북 전단 및 페트병 살포 활동으로 인해 남북교류협력법 반출승인 규정을 위반했다”며 “남북 정상 간 합의를 정면으로 위반함으로써 남북 간 긴장을 조성하고 접경지역 주민의 생명과 안전에 대한 위험을 초래하는 등 공익을 침해했다고 판단했다”고 제재 이유를 설명했다.

대북전단 살포에 대한 정부의 이런 입장은 북한이 지난 9일 대북전단 살포 이후 남북간 모든 통신연락망을 차단한 이후 하루 만에 발표됐다.

남북 통신망 차단에 대해 미국 역시 우려의 입장을 표했다. 9일(현지시간) 미 국무부 대변인은 "북한의 최근 행동에 실망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권정근 북한 외무성 미국담당 국장은 이날 조선중앙통신 기자와의 문답에서 “북남관계는 철두철미 우리 민족 내부 문제로서 그 누구도 이에 대해 이러쿵 저러쿵 시비질할 권리가 없다”고 반박했다.

북한은 지난 4일 대북전단 살포에 대한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의 담화 발표 이후 9일 남북간 모든 통신연락망을 차단·폐기한다고 밝힌 바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