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유입·집단감염 지속... 정부, '사회적 거리두기' 계속? 생활방역 전환?
상태바
해외유입·집단감염 지속... 정부, '사회적 거리두기' 계속? 생활방역 전환?
  • 취재기자 이예진
  • 승인 2020.04.01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리두기 느슨해지면 재확산 우려”... “생활방역 논의 검토 준비 중”
최근 코로나19 해외유입이 증가하고 산발적 집단감염이 이어지면서 일상복귀가 어려울 것으로 예상돼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지속과 생활방역 전환에 대한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사진: pixabay 무료 이미지)
최근 코로나19 해외유입이 증가하고 산발적 집단감염이 이어지면서 일상복귀가 어려울 전망이다. 정부도 사회적 거리두기 지속과 생활방역 전환 사이에서 고민이 깊다(사진: pixabay 무료 이미지)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은 1일 정례브리핑에서 “여전히 산발적으로 집단감염 사례가 발생하고 있고 해외유입 사례도 꾸준하게 이어지고 있어 100명 내외 확진환자가 매일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며 “코로나19 발생이 확실히 꺾이지 않고 확진자 증가추세가 정체되고 있어 아직은 안심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며 사회적 거리두기를 계속 실천해나가야 할 때”라고 밝혔다.

김강립 차관은 아직도 병원과 일부 종교시설을 중심으로 산발적인 소규모의 집단감염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고 해외유입 사례도 계속 보고가 되고 있으며, 국제적으로도 사망자 수와 더불어 확진자 수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차관은 “이러한 상황에서 섣불리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완화하기에는 상당한 어려움이 있다"고 평가하며, "사회적 거리두기를 당분간 지속해야 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그는 일상과 방역이 조화를 이루고 일상생활에서 보다 쉽게, 일종의 생활 습관처럼 받아들일 수 있는 방역의 조치들을 어떻게 유지하게 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에 대해서는 본격적인 고민과 논의가 필요하다고 밝히기도 했다.

그는 “이를 위한 전문가들의 판단과 조언, 그리고 권고를 중심으로 해서 안을 만들고, 사회적인 논의가 진행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정부 내에 검토와 준비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달 22일부터 오는 5일까지 급하지 않은 모임, 외식, 행사, 여행을 가급적 연기하거나 취소하고, 생필품 구매, 의료기관 방문, 출퇴근이 아니면 외출을 자제하는 등의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제안한 바 있다.

그러나, 5일 이후 '사회적 거리 두기' 대신 '생활방역'으로 전환하기에는 아직 우려가 많고, 그에 따른 사회적 논의도 더 필요하다는 것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