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추미애·윤석열, 서로 협력하며 과감한 개혁하라"
상태바
문 대통령, “추미애·윤석열, 서로 협력하며 과감한 개혁하라"
  • 취재기자 김하은
  • 승인 2020.06.22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법무장관-검찰총장 갈등 속 나름 입장 표명
"공수처 다음달 출범 위한 국회 협조 당부"하기도
22일 오후 2시 제6차 공정사회 반부패정책협의회가 열였다(사진: 청와대 공식 블로그).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오후 공정사회 반부패정책협의회를 주재했다(사진: 청와대 공식 블로그).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한명숙 전 국무총리의 불법정치자금 수수사건' 재수사를 놓고 갈등을 빚고 있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인권수사 원년으로 만들겠다'는 각오대로 서로 협력하면서, 과감한 개혁방안을 마련하라“고 말했다. 22일 오후 제6차 공정사회반부패정책협의회 모두발언에서다.

최근 여권 일각에서 윤 총장에 대한 사퇴요구에 높은 가운데 나온 대통령의 발언이다. 이에 앞서,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은 “검찰총장의 거취문제는 임명권자인 대통령만이 결정할 수 있는 사안”이라며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명확한 입장 표명을 촉구하기도 했다.

대통령의 발언과 관련,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언급을 자제할 것을 주문, 최근 여권의 ‘윤석열 몰아내기’ 공격은 일단 잠잠해 질지 눈길을 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지난 주 법무부와 검찰에서 동시에 인권 수사를 위한 TF(태스크포스)를 출범했다"면서 이같이 발언했다. 문 대통령은 또, "공수처법, 검·경 수사권 조정과 관련한 후속조치 마련에도 만전을 기해야 하겠다"며 "특히, 공수처가 법에 정해진 대로 다음 달에 출범할 수 있도록 국회의 협조도 당부한다"고 했다.

이날 협의회에는 추 장관과 윤 총장 외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 은성수 금융위원장, 민갑룡 경찰청장, 박은정 국민권익위원회 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