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크론 국내 검출률 50% 돌파...의료체계 어떻게 바뀌나
상태바
오미크론 국내 검출률 50% 돌파...의료체계 어떻게 바뀌나
  • 취재기자 권지영
  • 승인 2022.01.24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미크론 처음으로 50% 넘겨 '우세종'으로 확인
오미크론 우세 지역에 신속항원검사 우선 시작
선별진료소 PCR 검사는 고위험군 환자 중심으로
설 연휴 고속도로 휴게소 등에 선별검사소 설치
(사진: 픽사베이 무료이미지).
코로나19 변이 '오미크론' 감염자의 주간 검출률이 처음으로 50%를 돌파함에 따라 일반 의료기관 중심의 의료체계로 전환된다(사진: 픽사베이 무료이미지).

지난주 국내 오미크론 변이의 주간 검출률이 처음으로 50%를 돌파한 가운데 방역 당국이 대응체계를 개편하기로 했다.

오미크론 감염자가 전체 확진자의 50%를 넘을 경우 오미크론 변이가 우세종이 됐다고 보는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1월 셋째 주(1.17~23) 오미크론 변이의 국내 검출률은 50%를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대본 전해철 제2차장(행정안전부 장관)은 24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회의에 참석해 “오늘 확진자 수는 7500명대가 될 것으로 보인다”며 “일반 의료기관 중심의 의료체계 전환도 빠르게 시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방역체계 전환 시 달라지는 점은 다음과 같다.

◇ PCR 검사

중증·사망 최소화를 목표로 전국 보건소 선별진료소의 PCR 검사를 고위험군 환자를 중심으로 운영한다. 위험도가 낮은 일반 국민은 동네병원에서 검사키트를 활용한 전문가용 및 개인용 ‘신속항원검사’를 시행한다.

신속항원검사는 키트에 코로나 바이러스에 반응하는 항체가 있어 바이러스 항원과 결합해 확진 여부를 확인하는 방식이다. 간이검사로 민감도가 41%에 불과해 무증상이나 초기엔 가짜 음성이 나올 가능성이 크다. 여기서 양성이 나오면 다시 PCR 검사를 받아야 한다.

특히 오미크론이 우세한 광주, 전남, 경기 평택과 안성 등 4개 지역에서는 오는 26일부터 선별진료소와 호흡기 전담 클리닉을 통한 신속항원검사를 우선 시작할 예정이다.

◇ 격리기간

확진자와 접촉한 사람의 격리기간을 현행 10일에서 7일로 단축 운영한다.

◇ 재택치료

재택치료와 생활치료센터 격리기간, 중등증 병상 입원 기간도 10일에서 7일로 줄어든다. 또 지자체 관리의료기관을 1월 말까지 400개까지 확대해 최대 6만 명의 재택치료자를 감당할 수 있도록 하고, 외래 진료센터는 2월 중순까지 현재의 두 배 규모로 확대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동네 병·의원에서 코로나 검사는 물론 치료와 처방, 재택치료 관리까지 한 번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검사·치료체계를 전환하는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전 차장은 “이번 주말부터 본격적인 설 연휴가 시작된다”며 “전국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7개소와 KTX 역사 및 버스터미널 2개소에 앞으로 한 달 동안 임시선별검사소를 설치하고 선제 검사를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