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R 검사비 1회에 10만 원...환자 보호자 분노 "PCR 검사 우선 순위대상자에 포함해야"
상태바
PCR 검사비 1회에 10만 원...환자 보호자 분노 "PCR 검사 우선 순위대상자에 포함해야"
  • 취재기자 권지영
  • 승인 2022.02.08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靑 국민청원 "변경된 PCR 검사 정책으로 환자들 경제적 부담 크다"
검사체계 변경에 병원 입원 시 입원 환자·보호자 유료 PCR 검사받아야
정부 "병원 자체 풀링 검사 등 비용 낮추는 방안 다각적 검토하겠다"
(사진 :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처).
지난 3일 오미크론 대응체계의 일환으로 검사체계가 바뀐 이후 PCR검사 정책에 대한 입원환자 가족들의 청원이 5건 올라왔다(사진 :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처).

변경된 검사체계에 따른 병원 환자들의 잇따른 ‘경제적 부담’ 호소에 정부가 환자 보호자처럼 정기적으로 코로나19 PCR 검사를 받아야하는 사람들의 검사비를 낮추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네티즌들은 “암 환자들의 가족에게 PCR 검사 비용까지 떠넘기는 건 부당하다” “3차 접종해도 간병하려면 PCR 받아야 한다. 힘든 상황에 처한 사람만 힘든 시국이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지난 4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변경된 PCR 검사 정책 때문에 환자들은 너무 힘이 듭니다’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자신을 췌장암 환자의 보호자라고 밝힌 청원인 A 씨는 “암 환자들은 항암으로 인해 정기적으로 입원이 필요하다”며 “입원 시에는 보호자도 함께 하는데 그럴 때는 PCR 검사를 받고 동반 내원을 한다”고 말했다.

청원인은 이어 “이전까지는 선별진료소나 보건소 또는 내원하는 병원에서 PCR 검사를 하고 입원했다. 그러나 변경된 PCR 검사 방법으로 3차 병원에서는 보호자 동반입원 시 보호자까지 검사해주지 않고 따로 받으라고 한다”며 “비용이 8~12만 원이 든다”고 설명했다.

다른 청원인은 7일 국민청원게시판에 병원에서 PCR 검사 결과지를 필수로 제출하도록 하는 것에는 공감하지만 PCR 검사 우선 순위대상자 폭이 너무 간결하다는 글을 올렸다. 해당 청원인은 “병원비와 간병비, 생활용품 등 수많은 고정적인 지출로 큰 부담이 있는 가족들 입장에서는 청천벽력같은 현실”이라고 말했다.

위 청원인들은 공통으로 ▲PCR 검사 우선순위 대상자에 환자 가족이나 상주보호자 포함 ▲신속항원검사 이후 음성 판정 시 보호자 출입 허용 ▲환자와 동반해 무료 혹은 저렴한 비용으로 검사를 받을 수 있게 해 달라고 요청했다.

상주보호자로 방문 시 병원 방침상 48시간 이내 PCR 검사 결과지를 필수서류로 제출해야 한다. 지금까지 보건소나 해당 병원에서 PCR 검사를 하고 입원할 수 있었지만 신속 항원검사체제가 도입되면서 환자 보호자 등 간병인은 사비로 PCR 검사를 받아야만 병원에 갈 수 있게 됐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