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가 2학기에는 대면수업 기본, 온라인 등으로 적극 보완"
상태바
"대학가 2학기에는 대면수업 기본, 온라인 등으로 적극 보완"
  • 취재기자 조재민
  • 승인 2020.07.02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해양대, 2학기 ‘대면·비대면 융합형 교육’ 진행
코로나 위세 계속... 전국 대학들 학사일정 짜기 고심
국회 교육위, 등록금 반환 대학 지원 위해 2718억 증액

코로나 19 사태로 인해 금년 1학기 대부분을 온라인 원격수업으로 대체해야 했던 대학가. 방학이 편치 않다. 2학기에는 과연 정상 수업이 이뤄질까.

2일 주요 대학의 학사지원팀 등에 따르면, 9월부터 시작될 2학기에는 많은 대학들이 대면 수업을 기본으로 하고, 대면·비대면 수업을 병행하는 방향으로 학사운영 시간표를 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국대가 최근 등록금 반환 결정을 내리면서 전국 대학가에 파장이 일고 있다(사진: 더팩트 제공).
건국대가 최근 등록금 일부 반환 결정을 내리면서 전국 대학가에 파장이 일고 있다(사진: 더팩트 제공).

한국해양대는 2학기 학사운영을 대면·비대면 수업을 융합한 형태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대면·비대면 융합형 교육은 비대면 수업의 문제점인 막대한 과제 부담, 교수와 학생 간 피드백 부족 등 비대면 수업의 단점을 대폭 보완할 수 있다.

한국해양대는 또 대면 수업의 경우 학년 별로 분산해 3주 동안 5주 차 분량의 수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비대면 수업은 실시간 화상 수업, 9주간 온라인 콘텐츠 제공의 두 가지 방식을 선택했다. 최석윤 한국해양대 교무처장은 “적극적인 학사관리, 운영으로 학생들에게 양질의 수업과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꾸준히 비대면 수업의 문제점을 분석해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경성대도 한국해양대와 마찬가지로 대면·비대면 융합형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전공과목의 경우 대면 수업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학년·학과별로 강의 요일을 가급적 분산해 밀집 수업을 최대한 억제할 방침이다. 교양과목의 경우, 9주간은 대면 강의로 진행하고 6주는 미리 제작한 영상물 등으로 비대면 강의로 진행한다. 경성대 학사관리팀 관계자는 “1학기 때 드러난 문제점들을 개선해 학생들의 수업권을 최대한 보장하기 위해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부산대, 동아대, 동명대, 고신대, 영산대는 아직 논의 중이며, 뚜렷하게 정해진 계획이 없다고 전했다. 부산대 관계자는 “아직 2학기 학사일정 운영 계획이 정해지지 않았다”며 “교육부의 지침을 기다리고 있다”고 했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대부분의 대학들이 2학기에도 비대면 온라인 강의는 피할 수 없을 전망이다. 대학 측의 대면수업 기본 방침에도 불구하고 상당부분 비대면으로 이뤄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가 최근 발표한 ‘거리두기 단계별 기준 및 실행방안’에 따르면, 일일 확진자 수를 기준으로 1단계는 50명 미만, 2단계는 50명∼100명 미만, 3단계는 100∼200명 이상(1주일 2회 이상, 일일 확진자가 배 이상 증가 포함) 등으로 각 지표의 위험도를 평가해 종합적으로 판단한다.

따라서 1단계에서는 등교수업과 원격 수업 모두 가능하다. 중대본은 현재 코로나19 상황을 1단계(생활 방역)로 보고 있기 때문에 각 대학교가 융합형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만약 2학기가 시작하는 9월에 일일 확진자 수가 급증함에 따라 2~3단계로 전환된다면, 전국의 대학교는 비대면 수업을 할 수밖에 없다는 얘기다.

한편, 1학기 때 비대면으로 수업해 학습권에 피해를 봤다고 주장하는 학생들의 등록금 반환 요구도 계속 사회적 쟁점이 되고 있다.

지난 30일 건국대학교는 등록금 심의 소위원회를 통해 국내 첫 등록금 반환 결정을 내렸다. 올해 1학기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다음 학기 등록금에서 8.3%를 감면해 주는 ‘환불성 고지 감면 장학금’ 방식으로 진행된다고 한다. 인문계열 학생은 29만 원, 공학·예체능계열은 36만 원, 수의학계열은 39만 원 상당을 학교로부터 받게 된다.

건국대의 등록금 일부 반환 결정은 다른 대학에도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전국총학생회협의회 등 대학생 단체들은 학습권 침해에 따른 보상책을 요구하며 등록금 반환 문제에 대한 국민청원을 시작했다. 부산대 3학년 김재현(25) 씨는 “온라인 개강으로 과제로만 대체되는 수업이 많았으며, 수업 효율이 떨어진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와 국회에서도 대책 마련에 나섰다. 지난달 29일 국회 교육위원회(교육위)는 코로나19로 인한 등록금 환불 문제를 해결할 목적으로 3차 추경 예산안에 교육부 예산을 2718억 원 증액하기로 의결했다.

교육위는 대학이 장학금 지급 비율을 높이거나 2학기 등록금을 인하하는 등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가도록 노력할 경우, 학생 1인당 40만 원을 한도로 정부 예산을 대학에 맞춰 편성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얼마나 많은 대학들이 여기에 따를지는 미지수다.

교육위 여당 간사인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달 30일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대학생들의 등록금 환불 요구에 대해 국가가 가만히 있을 수 없다"고 재정 증액 이유를 설명했다. 박 의원은 “자구노력에 충실한 대학에 지원이 없다면 학생들의 대규모 미등록 우려가 있다”며 "학생과 대학 사이의 등록금 반환 갈등이 장기화될 경우 대학 교육의 미래에 바람직하지 않다”고 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도 이날 "등록금 반환 문제는 각 대학이 학생들과 협의를 통해서 자구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교육부 예산을 증액한 대로 예결위에서 심의하고 편성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