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화재현장 화마 노출된 동물들 보호 임시 거처 마련돼 있지 않아...강릉 울진 산불 현장서 도로 떠도는 동물들 구조 시급
상태바
대형 화재현장 화마 노출된 동물들 보호 임시 거처 마련돼 있지 않아...강릉 울진 산불 현장서 도로 떠도는 동물들 구조 시급
  • 취재기자 오현희
  • 승인 2022.03.07 1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피소에 동물과 함께할 수 없어 주민들 차선책으로 동물 목줄 풀어 놓아
여러 동물권 단체들 집 잃고 떠도는 동물들 찾아 최선을 다해 구조해
대피 및 대처 메뉴얼 없어 낭패, 정부 하루 속히 가이드라인 제시해야

지난 4일, 경북 울진에 발생한 산불로 인해 시민들만이 아닌 동물들도 위험에 처해 구조가 시급하다.

지난 5일 경북 울진군 한 도로변에서 목줄이 풀린 강아지가 불을 피해 떠돌고 있다(사진: 안다TV ANDATV 유튜브 캡쳐).
지난 5일 경북 울진군 한 도로변에서 목줄이 풀린 강아지가 불을 피해 떠돌고 있다(사진: 안다TV ANDATV 유튜브 캡처).

주민들은 화재 현장에서 신속하게 대피하기 위해 자신이 키우는 반려·농장 동물의 목줄만 풀어주고 대피소로 향했다. 이 과정에서 동물들 또한 화마에서 벗어나 살기 위해 집을 떠나야만 했고, 집을 잃은 채 도로변을 헤매고 있다.

재난 상황에 따른 대피 및 대처 매뉴얼이 없어 동물들과 함께 대피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돼 있지 않다. 동물들과 함께 대피하지 못하더라도 떠돌아 다치는 동물이 없게 동물 보호 임시 거처라도 준비되어 있어야 하지만 이 장소 또한 없다.

울진군 유기동물 보호소는 산속에 위치하고 바로 옆 마을까지 불이 번지는 상황에서 100마리가 넘는 동물을 대피시킬 수 없었고 대피 장소도 마땅치 않아 큰 어려움에 놓였다. 따라서 인스타그램을 통해 “단체마다 구조 요청 DM(다이렉트 메시지) 부탁드립니다. 캔넬(반려동물을 옮길 때 쓰는 이동식 우리)과 큰 차들의 도움이 시급합니다”라고 요청했다.

이에 ‘라이프’, ‘케어’, ‘리버스’, ‘카라’ 등 여러 동물권 단체에서 도움 요청을 수락해 유기동물 보호소 동물 및 다쳐 떠돌아다니는 동물을 찾아 대피시켰다.

7일 오후 동물권행동 ‘카라’는 울진군 대피소에 방문해 시민들의 동물구호 접수를 받고 있다. ‘카라’는 소가 다친 집, 화상 입은 개가 쓰러져 있는 집 등 긴급히 도움 필요한 현장에 가 동물을 구조할 예정이다.

2019년 고성·속초 산불 때 동물들은 갈 곳 없어 도로를 배회했다. 하지만 그때와 변한 것 없이 현재 울진 산불도 같은 상황이 반복되고 있다. 정부는 이 상황이 다시 되풀이되지 않기 위해 속히 대피 및 대처 매뉴얼을 제시해야 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