얻는 것보다 잃는 게 더 많은 '논두렁 태우기'...해충보다 이로운 곤충 더 많이 불에 타 죽고 산불 우려도 커
상태바
얻는 것보다 잃는 게 더 많은 '논두렁 태우기'...해충보다 이로운 곤충 더 많이 불에 타 죽고 산불 우려도 커
  • 취재기자 권지영
  • 승인 2022.02.23 1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익충 피해와 미세먼지, 산불 발생 위험성 더 커

 

(사진: 농촌진흥청 제공).
농촌진흥청과 전북도농업기술원이 논두렁태우기가 해충방제에 효과가 없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사진: 농촌진흥청 제공).

영농철이면 병해충 방제 등의 이유로 실시하는 ‘논두렁 태우기’가 해충 방제에 큰 효과가 없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논두렁에는 해충보다 익충이 더 많이 서식하기 때문이다. 오히려 미세먼지 발생과 화재위험만 높이는 등 부작용을 야기하고 있다.

22일 농촌진흥청은 전북도농업기술원과 논두렁 태우기가 생육기 해충 발생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일반 농업지역과 친환경 농업지역의 논과 논두렁에서 멸구류 등 해충 비율은 4.9~9.1%로 낮았고, 거미류 등 인간에게 이로운 곤충의 비율은 90.6~95.1%로 높았다.

논두렁을 태운 후 논과 논두렁의 익충 밀도는 태우기 전보다 최대 95.5%까지 줄었으며 4주가 지날 때까지 태우기 전 수준으로 회복되지 않았다.

(사진: 농촌진흥청 제공).
논에 사는 주요 해충 6종(사진: 농촌진흥청 제공).

또 벼멸구, 애멸구, 흰등멸구, 흑명나방, 먹노린재, 벼물바구미 등 주요 해충 6종을 대상으로 논두렁을 태운 곳과 태우지 않은 곳의 이들 해충 밀도를 분석한 결과 큰 차이가 없었다.

오히려 논두렁 태우기로 인한 화재도 자주 발생하고 있으며 미세먼지 발생 위험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논·밭두렁 태우기는 들판에 쥐를 죽이는 동시에 마른 농작물에 붙어 있는 해충의 알과 잡초의 씨를 죽이고, 또 타고난 재가 거름이 돼 작물이 잘 자라게 하는 등 여러 가지 이로움이 있다고 알려져 왔다.

이세원 농촌진흥청 작물보호과장은 “월동 시기에 논두렁을 태워 얻는 해충 방제 효과는 극히 적다”며 “정월대보름 전후로 논두렁 태우기를 자제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