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용범 칼럼] 한국 언론에 언론윤리는 없다? ‘김만배 인터뷰 조작보도’ 사태를 보며
상태바
[차용범 칼럼] 한국 언론에 언론윤리는 없다? ‘김만배 인터뷰 조작보도’ 사태를 보며
  • CIVIC뉴스 칼럼니스트 차용범
  • 승인 2023.10.02 10:4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실·공정 보도 외면에 금품 수수…언론윤리 외면
진영논리 바탕 ‘진실보도’ 실패, 수사 대상 전락도

한국 언론은 스스로 선언한 ‘언론윤리강령’과 ‘언론윤리장전’을 지켜가기가 그렇게 어려운가? 한국 언론인은 언론윤리의 명제 아래 추구해야 할 핵심원칙, 그 ‘정확하고 공정한 보도’를 추구하기가 그렇게 어려운가?. 언론이 자기의 존재이유라 할 국민의 신뢰 대신, 정파적 확증편향을 쫓은 편파보도에 탐닉한다? ‘언론의 자유와 책임’을 새삼 따져야 할 그 언론 현장이, 우리를 참 슬프게 한다.

유수한 언론의 언론인이 ‘대장동 브로커’ 김만배에게서 금품을 수수, 언론사 차원의 집단적 사과를 한 게 8개월여 전이다. 이번엔 그 대장동 브로커와 언론노조 위원장 출신 대안 언론인이 공모한 오보 조작 사건인가? 인터뷰를 전후한 금품 수수⇨‘조작 기사’의 대선 사흘 전 보도⇨공영방송의 반론 무시형 추종보도…. 이 사건 취재·보도에도, 언론윤리는 없다.

공영방송·진보언론이 가세한 ‘뉴스타파 김만배 허위 인터뷰 보도’, ‘악의(惡意)’의 흔적이 너절하다. JTBC·MBC 같은 언론사의 사과·해명과, 뉴스타파 등의 ‘언론탄압’ 항변이 엇갈린다. 검찰은 ‘대선개입 여론조작 보도’로 보고 수사 중, 정부는 ‘가쨔뉴스’ 근절대책을 공언하고 있다. 그러나, 이즘 일부 ‘언론탄압’ 항변은, 차마 공허하다. 언론의 자유와 책임은 늘 동행하는 개념 아니던가?.

‘자유롭고 책임 있는 언론’, 그 언론 철학은 권장한다. 정부의 언론 개입 자제, 언론의 자율적 규제와 질 제고, 선정주의 배격과 전문성 제고다. 언론은 권력으로부터 자유롭되 국민에겐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이다. 한국 언론의 현실은 어떠한가? 정녕 언론자유와 언론통제의 경계를 다툴 만큼 제 몫에 충실한가? 최근 정부의 일부 언론자유 침해 우려를 경계하면서도 그 정부 간여를 마냥 부정하기 어려운 현실, 우리를 정말 안타깝게 한다.


1. 한국 언론의 언론윤리 상실은 최근 뚜렷하다. 이번 ‘김만배 인터뷰 조작 보도’, 녹음파일 핵심부분을 ‘악마의 편집’ 형태로 조작해 대선 사흘 전 공개했다. 김만배-신학림이 거액을 주고받은 인터뷰 보도, ‘대선개입 여론조작 보도’로 불붙고 있다. 뉴스타파 등은 보도에서, 보도의 진실성 입증이나 정당화 근거 없이, 편향보도를 강행했다 그런 언론에 언론윤리를 말한다? 그건 부질없다.

JTBC·경향신문 등은 보도 전, ‘인터뷰’에 등장하는 당사자를 만나 사실을 부인하는 주장을 듣고도 그 반론을 무시하고 인용보도를 강행했다. 진실추구 대신 사실을 왜곡한 보도, 언론의 책임을 말할 때 등장하는 그 ‘악의적 보도’다. 밤부터 새벽 사이, MBC·KBS·YTN 등 공영방송 역시 그들만의 확증편향에 빠져, 당사자의 반론없이 허위사실을 보도했다. 그건 불공정 보도를 넘은, 언론의 극단적 타락 형태다.

(위)뉴스타파는 2022년 3월 6일, ‘진실 추구;에 실패한 김만배 녹음파일을 보도했다. (중)MBC ’뉴스데스크‘는 3월 7일 김만배-신학림의 육성파일을 ''김만배 "윤석열이 그냥 봐줬지..사건이 없어졌어"'라는 제목으로 보도했다. (아래)JTBC 역시 이 보도를 관계인의 반론을 무시, 인용 보도했다(사진; 각 보도 화면).
(위)뉴스타파는 2022년 3월 6일, ‘진실 추구;에 실패한 김만배 녹음파일을 보도했다. (중)MBC ’뉴스데스크‘는 3월 7일 김만배-신학림의 육성파일을 ''김만배 "윤석열이 그냥 봐줬지..사건이 없어졌어"'라는 제목으로 보도했다. (아래)JTBC 역시 이 보도를 관계인의 반론을 무시, 인용 보도했다(사진; 각 보도 화면).

언론은 설령 오보를 했더라도, ‘진실한 시실’을 ‘공익’을 위해 보도했다면, 적어도 법적 책임을 면할 순 있다. 그럴수록 언론은 의혹을 제기할 때, 최대한 사실을 수집·확인하는 진실추구의 노력을 다해야 한다. 당사자의 반론마저 무시하며 편파보도에 침몰한다? 그건 대선 때면 등장하는 ‘조작 보도’의 전형이다. KBS·MBC는 이번 조작보도에도 어김없이 등장했다. 그 방송들은 그러고도 ‘공영방송’을 자임하나?

(위)‘김만배 인터뷰 인용 보도’의 대선 사흘 전 보도과정과, 다른 언론들의 인용보도 흐름도.(사진: 채널A 화면)
(위)‘김만배 인터뷰 인용 보도’의 대선 사흘 전 보도과정과, 다른 언론들의 인용보도 흐름도.(사진: 채널A 화면)

2. 그 인터뷰 조작보도, 보도매체들의 뒤처리도 참 초라하다. 그나마 보도경위-왜곡보도 부분을 사과하며 재발방지를 약속한 매체는 JTBC다. JTBC는 '뉴스룸'을 통해 왜곡보도 내용을 설명하고, 사실확인 결과와 함께 진상조사위 구성, 관련기사 검증을 약속했다. 보도에 중요한 진술 누락과 일부 왜곡이 있었다는 것이다.

각 방송의 사과-해명 방송. 위로부터, JTBC 사과 방송과, MBC-KBS 해명 방송( 방송 화면).
각 방송의 사과-해명 방송. 위로부터, JTBC 사과 방송과, MBC-KBS 해명 방송( 방송 화면).

MBC는 ‘뉴스데스크’에서 ‘오보’를 인정했다. 그 오보는 만만찮은 문제를 안고 있다. 녹음파일의 ‘짜깁기’ 가능성과 관련자의 반론을 외면하고, ‘대선 이틀 전’ 민감한 시기에, 네 꼭지의 편파보도를 강행했다. KBS는 ‘뉴스9’를 통해, 뉴스타파의 녹취록의 ‘발췌편집’ 사실을 ‘알렸다’. MBC·KBS는 보도에서 진실성-정확성에 실패하고도 그 책임은 전혀 말하지 않고 있다. 그 사후 처리에서, 그 공영방송이 국민신뢰를 잃은 이유를 짐작하겠다.

‘언론계 돈 로비 의혹’에서, 한겨레는 대표와 편집국장 사퇴를 약속하며 부패행위 발생과정과 보도에의 영향을 조사, 2면 전면기사로 게재했다. 세계적 권위지도 보도과정에서 진실성-정확성을 제대로 추구하지 못한 결과 ‘사과’를 하곤 했다. 워싱턴 포스트의 ‘지미의 세계’, 뉴욕타임스의 ‘제이슨 블레어 사건’ 등을 보라. 권위지는 이 재난에 진정성 있는 검증과 사과로 대처, 권위와 명성을 되찾았다.

이번 사건을 둘러싼 정부와 일부 언론의 대치는 가파르다. 정부의 조작보도 엄벌 방침 및 검찰의 강제수사와 일부 언론 및 언론현업 단체의 ‘언론탄압’ 주장이 맞서는 모양새다. 현업 단체들은, “사건을 둘러싼 취재윤리 위반, 저널리즘 책무 위배는 언론현장에 일어나선 안될 일이며, 깊은 성찰과 평가로 바로 잡아야 할 문제”라면서도, 이를 빌미로 한 언론탄압의 정당화를 한껏 경계한다.

그러나 그 항변은 공허하다. 언론이 저널리즘의 기본원칙 대신 정파적 경향성에 탐닉, 사실과 인과관계를 다르게(허위+왜곡) 제시할 경우, 우리 사회는 이 ‘명백한 악의’를 언제까지 방임해야 하는가? 그 언론들은. 허위보도 논란 발발 한 달이 지나도록, 제대로 사과, 혹은 진상조사 결과를 발표하지 않고 있다. 민주주의의 유지·발전에 기여해야 할 언론이 그 민주주의의 바탕을 흔들고도 그저 자유만 말할 뿐 책임은 외면하는 행테, 우리를 정말 허탈하게 한다..


3. 기자는 자유인․전문인이라고들 한다. 직업생리상 지위·권력으로부터의 자유, 기사 선택의 자유를 갖는 ‘자유인’이요, 직무성격상 공적 과업을 중시하고 특유의 직업윤리가 필요한 ‘전문인’이라는 것이다. 한국 기자사회는 당연히 언론윤리를 강조한다. 한국기협 등은 연전, 모든 보도·논평 종사자가 실천할 핵심원칙, ‘언론윤리헌장’을 제정했다. 헌장은 언론인의 과제 9개 원칙을 명시했다. ①진실 추구 ④공정 보도 ⑧품위 있는 행동과 이해상충 경계 등이다.

언론윤리헌장은 보도·논평 종사자가 실천해야 할 핵심원칙을 9개 항으로 정리, 선언했다. 진실 추구, 투명한 보도와 책임 있는 설명 등이다.
언론윤리헌장은 보도·논평 종사자가 실천해야 할 핵심원칙을 9개 항으로 정리, 선언했다. 진실 추구, 투명한 보도와 책임 있는 설명 등이다.

글쓴이는 당시, 남은 우려를 담은 비평 글을 썼다. 한국 언론의 신뢰도 세계 최하위 상황 속, 언론의 경박한 현실 인식과 기자의 소홀한 자성 의지를 걱정한 것이다. 스스로 언론이 추구해야 할 원칙을 배신하는 자해 앞에, 기자들은 정녕 이 윤리헌장으로 언론의 존재이유를 되찾을 수 있을까? 언론의 신뢰 회복을 위해 기존 ‘언론윤리강령’에 덧붙여 시도한 자구(自求) 노력, 그 시도 역시 썩 미덥지 않았기 때문이다.

[저널리즘 세계·한국 언론 이슈-27] 한국 언론의 존재 이유와 정확·공정성 찾기, 새 ‘윤리 헌장’으로 충분할까?

http://www.civic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30822

그 우려는 역시, 기우(杞憂)는 아니었다. 이번 ‘대선개입 여론조작 보도’의 엄중함은, ‘언론계 돈 로비 의혹’에 비길 바 아니다. 일본 니혼TV 사장은 허위 증언에 따른 오보 단 한 건에 책임지고 사퇴했다. 영국 BBC 사장은 정치인 성범죄 관련 오보에 책임지고 취임 두 달만에 사퇴했다. 언론의 감시·비평 영역을 넘어 ‘선거공작’에 뛰어든 언론, 그 언론은 어떤 책임을 어떻게 질 것인가?

공영방송 KBS·MBC는 최근 대형오보며 제작사고를 거듭하면서 응분의 책임을 진 적이 없다. 그 책임자들의 후안무치는, 그저 우리의 낯을 뜨겁게 한다. 언론이 정확성․공정성을 잃고 정파성을 즐긴다? 언론인이 직업적 도덕성을 잃고 편향보도에 탐닉한다? 생각해 보라, 보도 내용이 진실·공정하지 못하다면 그 언론을 신뢰할 수 있겠나. 언론이 ‘자유’만 앞세울 뿐 ‘책임’에 무심하다면, 그 언론을 용인할 수 있겠나.

탐사보도(Investigative Reporting), 그리 만만하지 않다. 그 ‘저널리즘의 진수(眞髓)’는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보도형태이지만, 그 보도과정은 험난함과 위험 속에서 진실추구의 의지와 열정을 동반해야 한다. 민주주의와 사회정의를 추구하는 본질적 탐사 노력 대신, 그저 녹음파일 하나 정도로 탐사보도의 영광을 찾으려 한다? 그건 오만이다. 당사자의 진술을 짜깁기한 보도, 그건 언론자유의 경계를 넘어선 범죄의 영역이다.


한국 저널리즘의 구조적 실패, 그 원인은 분명하다. 무엇보다 언론윤리에 취약한 ‘사이비 언론인’이 천박한 사고(思考)로, 저널리즘의 기본덕목을 외면하며 언론직을 수행하는 탓이다. 그러지 않고서야, 권력과 사회를 비판․감시해야 할 언론이 예사로 공중의 신뢰에 어긋나는 부패에 탐닉할 수 있겠나? 진실 추구에서 존재이유를 찾아야 할 언론이 일상처럼 진영논리에 기댄 정파성에 침몰할 수 있겠나?

한국 언론, 정신 똑바로 차리고 자중자애해야 한다. 이 사회를 추동해온 언론의 면면한 역사를 기억해야 한다. 정녕 ‘언론의 자유’를 말하려면, 진실·공정 보도에 실패한 경영·보도 책임자는 자율규제의 책임을 져야 한다. 우리 공영방송에 BBC·NHK 같은 ‘공영방송다움’을 기대하는 건 꿈인가?. 탐사 언론은 ‘진실·공정’을 추구한 탐사보도로 민주주의 및 사회발전에 기여할 열정을 쏟아가야 한다.혹 ‘진실보도’에 실패했다면, 확실하게 사과하며 신뢰회복을 기약해야 한다.

한국 사회가 언론의 극단적 일탈을 막을 적극적 조치를 거론하는 상황이다. 언론은 정말 저널리즘과 언론윤리의 경계 밖으로 침몰할 것인가, 무책임과 부패에 탐닉하며 민주주의의 뿌리를 흔들 것인가? 뼈를 깎고 살을 에는 노력으로 언론의 존재이유를 되찾으며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할 것인가? 오늘 한국 언론·언론인의 선택은 과연 무엇인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계란던진이매리공익신고제보자 2023-10-02 11:48:12
이동관위원장 10월10일 방통위국감전까지 2019년 강상현
개세대교수 이매리 방통위국감위증 정정보도필수다.
삼성방통위비리김만배들 망해라. 윤미향같은것들아.
부산지검 2023 진정 327호 중앙지검 2023 진정 1353호 .
2020 고합718 2022고합916번. 십년무고죄다. 벌금내라.
공익신고2년이내 이매리가짜뉴스들 허위사실적시명예훼손죄다. 형사조정실 날짜잡아라. 배상명령제도도 가능하다.
삼성준법위원회 이찬희변호사 김만배 변호사법위반이다.
언론법조인들 반부패사건이다. 메디트가 짱이다.
이매리하나은행계좌로만 십년사기몇억입금먼저다.
2019년에도 사기쳤으니 몇억 이매리에게 입금먼저다.
권경애같은 한상혁유재우차미경남경호이민석 변호사수람도
벌금내라. 검찰사건결정결과통지서도 무시불복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