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직한 선거 보도, 미디어가 앞장 서야
상태바
바람직한 선거 보도, 미디어가 앞장 서야
  • 김지수
  • 승인 2023.11.20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선거에 참여할 때 후보자에 대한 정보를 미디어를 통해 얻고, 이 정보를 통해 의사결정을 쉽게 할 수 있다. 또 처음 투표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미디어를 통하여 투표 참여 방법과 선거에 대한 정보들을 쉽게 얻을 수 있는 등 선거에서의 미디어 영향은 굉장히 크고, 선거에서 미디어가 빠질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미디어를 통해 선거 보도를 할 때 발생하는 문제를 줄이고, 미디어의 장점을 살려서 바람직한 선거 보도만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실제 선거를 진행하였을 때 무소속 후보자와 군소정당 후보자들도 꽤 많은데 무소속 후보자와 군소 정당 후보자들이 당선되는 비율은 대 정당 후보자들이 당선되는 비율 ㄷ보다 통계적으로 낮다. 이는 미디어가 무소속 후보자와 군소 정당 대한 정보를 많이 제공하지 않는 영향도 있다고 생각한다. 몇몇의 사람들은 자신은 무소속 후보자를 지지하지만 미디어가 무소속 후보자에 대한 정보들을 많이 제공하지 않아 많은 불만을 가지고 있기도 한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미디어를 통해 무소속 후보자들도 대 정당 후보들과 같은 대우를 하며 그들에 대한 정보도 많이 보도해야 한다.

미디어를 적극 활용하여 선거 참여 독려 보도를 많이 해야 한다. 예를 들어 몸이 불편한 장애인을 위해 투표 편의 차량이 지원된다는 것, 시각 장애인분들도 투표에 참여할 수 있게 문자인식이 가능한 피디에프 파일을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는 것, 발달 장애인분들을 위해 후보자의 공약별 핵심 주제가 무엇인지 알 수 있게 만든 삽화를 구성한 <우리 동네를 부탁해> 등과 같은 발달 장애인분들의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자료 파일을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는 정보들을 보도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야 하고, 첫 투표 경험을 인터뷰 한 기사나, 투표 방법 장소 시기 등 선거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보도를 통해 알려야 한다.

이런 바람직한 보도들을 통해 유권자들에게 올바르고 유익한 정보들만 제공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나는 아직 선거에 참여해 본 적이 없지만, 투표에 참여할 때 바람직한 선거 보도만을 통해 유익한 정보만을 얻어서 신중하게 투표 결정을 해야겠다고 생각했고, 투표가 힘든 사람들도 투표에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미디어를 통해 사람들에게 알려주며 선거 참여 독려에 동참해야겠다고 생각했다.

*편집자주: 위 글은 독자투고입니다. 글의 내용 일부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