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등에 1936억 원 투입하기로 결정
상태바
정부,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등에 1936억 원 투입하기로 결정
  • 취재기자 김범준
  • 승인 2020.07.10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료제, 백신 개발 임상시험 등을 위해 추경예산 신속 지원
세계시장 선점기업과 경쟁 가능하도록 기술개발 지원하기로

정부가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을 위해 추가경정예산 1936억 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정부가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 개발 등에 1936억 원을 투입하기로 했다(사진: pixabay 무료 이미지).
정부가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 개발 등에 1936억 원을 투입하기로 했다(사진: pixabay 무료 이미지).

코로나19 ‘치료제·백신개발 범정부 지원위원회’는 9일 제4차 회의를 열어 코로나19 치료제19 치료제·백신 등 개발 관련 추가경정예산 집행계획 등을 논의했다.

먼저 항체 및 혈장 치료제, 백신 3대 플랫폼 기술 등을 중심으로 개발 기업에 대한 임상 시험 단계별 예산 지원을 하는 ‘임상시험 전주기 지원’에 940억 원을 지원한다. 치료제 개발에 450억 원, 백신 개발에 490억 원이 각각 배정됐다.

그리고 치료제·백신 후보물질 발굴과 효능·독성평가 등 전 과정의 임상지원을 하는 바이오·의료기술 개발 부분에 175억 원을 지원한다.

학계·연구계·산업계에 흩어져 있는 기술역량을 결집해 기업과 함께 감염병 대응 솔루션 개발 및 글로벌 산업을 추진하는 ‘한국형 방역 패키지 개발’에는 222억 원을 지원한다.

방역장비 및 진단기기의 국산화·고도화 지원에는 135억 원이 쓰인다.

135억 원 중 감염병 방역기술개발에 85억 원, 의료기술 상용화 지원센터에 30억 원, 의료기기 경쟁력 강화에 20억 원이 각각 배정됐다. 이는 전 세계적인 수출붐을 계기로 세계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 펜데믹 진정 이후에도 세계시장 선점기업과 경쟁할 수 있도록 하기위한 지원이다.

백신 및 치료제 연구·생산을 위한 인프라 구축에도 391억 원이 지원된다.

391억 원 중에서 국립감염병연구소로의 기능 확대에 따른 필요 장비 강화와 조기 확충을 위한 공공백신개발 지원센터에 43억 원이 배정됐으며, 확진자 유전자 분석을 통한 분석기술 고도화 및 확진자 유전자 데이터 생산·활용체계 구축을 위한 국가보건의료연구 인프라 사업에 163억 원, 치료제·백신 신속개발을 위한 임상시험 지원체계구축에 36억 원, 기업의 치료제와 백신 생산시설장비 구축 지원에 100억 원, 백신글로벌산업과 기반 구축에 49억 원이 각각 배정됐다.

마지막으로 인체 데이터 활용여건 조성 및 특허 국제표준화 지원에는 73억 원이 지원된다. 73억 원 중 국가표준 기술력 향상 및 K-방역모델 국제표준화 지원에 30억 원, 치료제·백신 등 바이오 분야 특허 언계 R&D 전략 지원에 35억 원, 감염병 의료기술 근거생성 연구에 8억 원이 각각 배정됐다.

국립보건연구원은 치료제와 백신 개발에 필요한 공공 생물안전시설에 대한 활용 신청을 받아 총 14개 과제 중 8개 과제는 연계 완료했고, 나머지 과제도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이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립보건연구원은 출연연구기관 등이 보유한 인프라 및 인력을 활용하여 치료제 및 백신 후보물질에 대한 약효분석, 동물실험 등을 맞춤형으로 지원하고 있다.

한편, 한국의 제넥신과 메디톡스가 백신 임상시험에 이름을 올렸으며, 영국의 옥스퍼드대와 아스트라제네카는 임상 3상에 돌입했다.

정부는 앞으로 범정부 지원위원회 및 실무추진위원회를 상시 운영체계로 가동하고, 추진과제별 이행 상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하는 한편, 국내외 개발동향을 상시 모니터링하여 수급확보 조치, 긴급 연구개발 지원 등 상황에 따라 신속하게 대응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