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백신 막바지 협상 중 개발 제약사 측 "부작용 책임 못진다" 정부에 면책권 요구
상태바
코로나19 백신 막바지 협상 중 개발 제약사 측 "부작용 책임 못진다" 정부에 면책권 요구
  • 취재기자 안시현
  • 승인 2020.12.04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전략상 유리한 조건으로 협상하기 위해 계약 내용 공개 어려워”
정부가 백신을 만드는 제약사와의 협상 중 제약사가 면책권을 요구했다는 사실이 알려졌다(사진: pixabay 무료 이미지).
정부가 백신을 만드는 제약사와 협상을 하고 있는 가운데 제약사 측에서 면책권을 요구했다는 사실이 알려졌다(사진: pixabay 무료 이미지).

정부와 글로벌 제약사의 협상이 막바지에 이르렀다. 코로나19 백신 확보를 위한 협상이다. 제약사들은 백신에 부작용이 있더라도 법적으로 책임을 지지 않는 면책권을 요구했고, 이에 방역당국은 3일 “코로나19 백신 확보와 관련해 당국은 여러 국가와 다양한 제조방법별로 백신 개발사와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 공개는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부가 백신 구매를 위해 협상하고 있는 제약사는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존슨앤드존슨, 노바맥스 등이다. 아스트라제네카는 구매 계약까지 진행됐다고 정부가 밝혔다. 다른 회사와는 구체적인 협의를 아직 진행 중이다.

정부는 “하나의 회사에서 필요한 백신 전부를 확보할 수 없고 백신 투약의 안전성을 담보할 수 없다”며 계약과 협의 내용을 비공개로 하고 있다. 백신 회사들은 공급의 대가로 향후 발생할 부작용에 대한 면책을 요구했다. 이에 정부는 “검증절차 확보로 대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코로나19 백신 물량 확보와 ▲안전성 판단 기준 마련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 전까지 계약 내용을 밝힐 수 없는 입장이다. 계약이 체결되기 전에 다른 회사들에게 공개될 경우 가격과 공급량 협상에 불리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영국은 화이자 백신을 세계에서 처음으로 승인해 다음주부터 접종을 시작한다. 프랑스는 내년 1월부터 백신 접종을 전 국민에게 무료로 실시한다. 미국은 내년 2월까지 1억 명을 접종할 예정이다. 미국은 TV 생중계를 통해 전임 대통령들이 코로나 백신을 맞겠다고 밝혔다. 현지시간 3일 CNN에 따르면, 전임 대통령 버락 오바마, 조지 부시, 빌 클린턴 등이 코로나 백신을 맞겠다는 의향을 밝혔다. 이들은 백신에 대한 안전성 우려에 직접 나서서 대중의 불안을 해소했다.

이에 누리꾼들은 반응이 갈렸다. 한 누리꾼은 “빠르게 개발된 백신인 만큼 부작용이 없을 순 없을 것”이라며 “면책권은 어떻게 보면 당연하다”고 말했다. 반면, “면책권을 먼저 요구하는 건 부작용이 있다는 뜻인데, 고위 관리직부터 먼저 접종한 후에 접종하라”는 누리꾼도 있었다.

이상원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분석단장은 3일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보통 백신은 완성되기까지 10년 이상의 시간이 걸리고, 개발보다 검증에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이번 코로나19 백신은 10년의 개발기간을 1년으로 단축해 장기간 검증된 백신보다 유효성과 안정성 확보를 위해 좋은 협상을 해야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