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치료제 렘데시비르 오늘부터 국내 공급... '위기 탈출구' 될까
상태바
코로나19 치료제 렘데시비르 오늘부터 국내 공급... '위기 탈출구' 될까
  • 취재기자 김범준
  • 승인 2020.07.01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폐렴 증세 있으면서 산소치료 필요한 중증환자 위주 투약
메스꺼움, 구토, 간 손상 등 부작용 보고돼 투약에 신중해야

코로나19의 치료제로 손꼽히는 렘데시비르가 1일부터 국내에도 공급된다. 방역당국은 국내 코로나 중증환자 33명에게 우선 투약할 것으로 알려졌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 본부장은 1일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산소치료의 대상이 되는 사람 중에 발병한 지 열흘이 좀 안 된 초기 환자를 대상으로 치료하기로 했다"며 "투약 여부는 주치의가 판단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렘데시비르는 여러 임상시험을 통해 치료 기간을 단축하고 통계적으로 의미가 불명확하긴 했지만, 사망률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와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렘데시비르는 중증환자를 위주로 투약된다(사진: pixabay 무료이미지).
렘데시비르는 코로나 19 중증환자를 위주로 투약된다(사진: pixabay 무료 이미지).

렘데시비르는 미국의 길리어드 사이언스에서 에볼라 바이러스의 치료목적으로 만든 항바이러스제로, 코로나19에 효과가 있을 것이란 관측이 나오면서 10개국, 73개 의료기관이 참여한 상태에서 임상시험을 실시했다. 미국국립보건원(NIH)이 주도한 임상실험 결과, 렘데시비르는 코로나19 환자의 치료기간을 15일에서 11일로 약 31% 단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렘데시비르 투약에 따른 부작용 등 논란이 없지 않다. 임상실험 과정에서 메스꺼움, 구토, 간 기능 저해 등의 부작용 사례도 보고됐기 때문이다. 또 유효성과 안정성이 제대로 증명되지 않아 투약에 신중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국내에서 램데시비르를 투약 받을 수 있는 환자는 폐렴이 있으면서 산소치료가 필요한 중증환자로 제한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