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부산 해상관광 케이블카 반대" 시민대책위 출범
상태바
[속보]"부산 해상관광 케이블카 반대" 시민대책위 출범
  • 시빅뉴스 특별취재팀
  • 승인 2019.09.26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지역 시민사회단체·주민대표회 등 177개 단체 참여
국내 케이블카 운행 22곳 중 4곳 빼곤 모두 적자 뚜렷
부산 해상케이블카 건립 무리한 추진... 반대 흐름 탄력 얻을 듯
부산 해상관광케이블카 해운대 정류장 조감도(사진: 부산 해상관광케이블카 공식 홈페이지).
부산 해상관광케이블카 해운대 정류장 조감도(사진: 부산 해상관광케이블카 공식 홈페이지).

속보=부산 해상관광 케이블카 건립을 반대하는 범시민대책위가 출범한다.

아이에스동서의 자회사인 (주)부산블루코스트가 해운대-이기대를 잇는 해상관광 케이블카 건설계획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대규모 반대대책위가 출범함으로써 건설반대 논리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특히 최근 국내에서 운행 중인 케이블카 22곳 중 18곳이 적자를 면치 못하는 상황이어서 부산 해상관광 케이블카 건립을 둘러싼 논란이 더욱 더 뜨거워질 전망이다.

이기대 해상케이블카 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는 26일 오후 광안리 해수욕장 만남의 광장에서 발기대회를 연다. 대책위에는 부산NGO시민연합, 수영발전협의회 등 부산지역 시민단체, 아파트 입주자대표회 등 177개 단체가 참여한다.

대책위는 부산 광안리 앞바다라는 공공재를 특정기업이 사유화한다는 점, 해운대 해변의 중심지인 동백유원지와 이기대의 상업개발로 인한 환경 파괴 등을 문제점으로 지목하고 있다.

또 해운대구, 남구, 수영구 일대의 극심한 교통난을 악화시키면서, 해상 케이블카 통과지역 아파트 입주민들의 사생활을 침해할 우려도 크다고 주장한다.

해운대 마린시티연합회(마린시티 11개 아파트 주민협의체) 김애경 회장은 “해상 케이블카 건립에 따른 환경파괴, 기존도심의 교통난 악화, 주민 생활여건 악화 등은 누구도 외면할 수 없다”면서 “동백유원지를 케이블카 기계시설로 채우겠다는 발상은 특정기업의 영리를 감안한 것 외에는 이해할 수 없는 폭거”라고 강조했다.

한편, 국내에선 케이블카사업을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판단해 여러 지역에서 추진하고 있으나, 실상 운행 중인 케이블카도 22곳 중 4곳을 빼곤 모두 적자인 것으로 알려졌다.

MBN 등 최근 보도에 따르면, 지자체 케이블카 건립 붐을 일으킨 경남 통영케이블카 역시 최근 탑승객이 급감하고 있다. 환경성과 함께 경제성도 제대로 고려하지 않은 케이블카 사업은 결국 해당 지역의 애물단지로 전락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