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대~이기대 해상케이블카, 민간업체 땅값만 올려주는 꼴”
상태바
“해운대~이기대 해상케이블카, 민간업체 땅값만 올려주는 꼴”
  • 취재기자 신예진
  • 승인 2019.05.22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6년 공적 기여방안 미비로 반려, 업체는 개선책 없이 재추진
부산시민연대 "환경파괴, 경관훼손, 난개발 우려" 절대 반대

 

부산시민들과 부산을 찾는 수많은 사람들, 우리 후대들이 누려야 할 광안리 바다 조망권을 특정 사업자에게 내줘야 마땅한 것인가. 공공재가 민간기업의 전유물로 전락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부산 해운대에서 이기대를 잇는 해상케이블카 사업이 재추진될 조짐이 보이자, 부산지역 11개 시민· 환경단체들로 구성된 부산시민운동단체연대가 지난 22일 입장문을 발표하고 사업 반대 입장을 강하게 밝혔다.

시민연대는 해운대~이기대 해상케이블카 사업은 2016년 해운대 교통 대책과 환경 훼손, 광안리 앞바다 공공재 사용에 따른 공적기여 방안 미비 등으로 부산시에서 반려한 사업"이라며 "민간업자는 3년 동안 근본적인 문제 해결 방안을 제시하지 않고 사업을 다시 추진하려 한다"고 밝혔다.

시민연대는 특정 사업자가 송림공원과 이기대를 개발해 이익을 취득하는 것에 대한 우려도 나타냈다. 해당 지역은 현재 유원지 등으로 지정돼 수십년간 환경이 보존돼 왔다. 하지만 해상케이블카 사업이 진행되면, 시종착점인 송림공원과 이기대의 개발이 불가피하다. 케이블카 시설뿐만 아니라 숙박시설 등 각종 부대시설 개발은 불 보듯 뻔한 셈이다.

시민연대는 사업자는 부대수익을 창출할 수 있겠지만 그에 따르는 환경훼손과 난개발 등 사익에 따른 공적기여 부재가 부산시민의 몫으로 뒤따르게 된다면서 민간사업자는 이 사업을 통해 해운대와 이기대 지역의 땅값이 오르는 효과를 누릴 것이라고 비판했다.

사업자가 주장하는 해상케이블카가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는 주장도 적극 반박했다. 경제 활성화로 이득을 보는 측은 부산블루코스트라는 것이다. 시민연대는 지역경제 활성화가 될수록 사업의 수익성이 증대되고, 사업자가 가져가는 몫이 커지는 것이라면서 부산시와 부산시민이 가져가는 몫이 커지는 게 아니다고 밝혔다.

아울러 시민연대는 해상케이블카 사업 추진의 정당성이 없다고 봤다. 사업자가 해상케이블카 민간 추진위원회에 재정지원과 편의를 제공해 시민여론을 호도한다는 설명이다.

시민연대는 "해상케이블카 서명운동에 동참하면 고무장갑을 나눠주는 광경은 할 말을 잃게 만든다면서 해운대구, 수영구, 남구 세 곳이 부정적인 만큼 민간사업자가 다시 이 사업을 제안한다면 이번에도 사업은 반려돼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부산해상관광케이블카는 부산 남구 이기대에서 출발해 광안리 앞바다를 거쳐, 해운대 송림공원까지 4.2km를 잇는 관광용 케이블카다. 추진 주체는 건설업체인 IS동서가 세운 ()부산블루코스트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