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오거돈 부산시장 집무실 전격 압수수색
상태바
검찰, 오거돈 부산시장 집무실 전격 압수수색
  • CIVIC뉴스
  • 승인 2019.08.29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국 딸 장학금 준 노환중 교수의 부산의료원장 임명에 개입 의혹
노 원장 컴퓨터에서 '대통령 주치의 선정에 일역 담당했다' 문건 확보
오거돈 부산시장(사진: 더 팩트 남용희 기자, 더 팩트 제공).
오거돈 부산시장(사진: 더 팩트 남용희 기자, 더 팩트 제공).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관련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오거돈 부산시장의 집무실에 대해 전격 압수수색 중이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고형곤 부장검사)는 29일 오전 부산시청 7층 오거돈 부산시장 집무실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각종 서류와 컴퓨터 파일 등을 확보하고 있다.

이날 압수수색은 지난 27일 부산시청을 상대로 한 압수수색을 마무리하지 못해 재개한 것이다. 당시 유럽을 방문중인 오 시장의 부재로 압수수색이 불발됐으며, 검찰은 오 시장과 협의를 거쳐 이날 압수수색을 재개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노환중 부산의료원장의 임명과 관련한 자료 등을 집중적으로 찾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부산의료원 등 부산시가 출자한 산하기관에 대한 관리를 맡은 재정혁신담당관실과 건강정책과 등 해당 부서를 대상으로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 전산자료와 서류  등 관련 자료를 확보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오 시장은 노환중 전 양산부산대병원장이 부산의료원장으로 선임되는 과정에서 부당하게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노 원장은 올해 6월 부산의료원장에 취임했고, 오 시장이 임명했다. 노 원장은 앞서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교수로 재직시 조 후보자의 딸 조모(28) 씨의 지도교수로 있으면서 조씨에게 6학기 연속 1200만 원의 장학금을 지급했었다. 

검찰은 지난 27일 부산의료원 압수수색 당시 노 원장의 개인 컴퓨터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주치의 선정에 일역(一役)을 담당했다'는 내용의 문건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야당은 조국-노환중-오거돈으로 이어지는 연결고리가 작용했으며, 모종의 이해관계가 있지 않았느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한편 오거돈 부산시장은 검찰의 부산시 압수수색이 이뤄지자 SNS를 통해 입장을 밝혔다.

오 시장은 부산의료원장의 임명은 정해진 절차에 따라 공정하게 진행됐고 인사청문회 일정이 9월 2일과 3일로 확정돼 진실이 밝혀질 것이라고 밝혔다. 또 개연성 없는 일들을 억지로 연결짓고 '아니면 말고'식의 추측성 폭로를 삼가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