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절반 “조국, 법무부 장관 직무 수행 곤란하다”
상태바
국민 절반 “조국, 법무부 장관 직무 수행 곤란하다”
  • 취재기자 송정빈
  • 승인 2019.08.25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한국리서치 여론조사 결과 부적합 48% vs 적합 18%
조국 딸 논문 및 입시 특혜 의혹 “가장 심각” 인식
인사청문회 후보자 가족 검증 필요 70% 공감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사진: 더 팩트 이새롬 기자, 더 팩트 제공).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사진: 더 팩트 이새롬 기자, 더 팩트 제공).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장관 직무 수행에 대해, 부적합하다고 보는 의견이 적합하다고 보는 의견에 비해 30%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KBS의 <일요진단 라이브>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여론 동향을 살펴본 결과, 응답자의 48%가 조 후보자의 직무 수행이 적합하지 않다고 답했다. 적합하다는 응답은 18%에 불과했다. 판단을 유보한 응답은 34%였다.

이는 직전 조사 결과(적합 42%, 부적합 36%)와는 완전히 반대되는 것이다. 한국리서치 측은 “일주일간 조 후보자에게 제기된 각종 의혹들, 특히 딸의 논문 및 입시 특혜 의혹이 상당한 영향을 끼친 것으로 풀이된다”고 밝혔다.

‘부적합’ 응답 비율은 모든 연령대에서 ‘적합’보다 높게 나왔다. 다만 20대와 30대에서는 판단 유보가 부적합보다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20대는 적합 14%, 부적합 29%, 판단 유보 57%였다. 30대는 적합 22%, 부적합 34%, 판단 유보 44%였다.

조 후보자를 둘러싼 주요 의혹 3가지 가운데 가장 해명이 필요한 사안은 무엇인지를 묻는 질문에는 ‘자녀의 논문 및 입시 특혜 의혹’이 65%로 가장 많았다. 그 다음은 일가족 사모펀드 투자 의혹(13%), 웅동학원 채무 관련 가족 간 소송 결과 의혹(10%) 순이었다. 모르겠다는 12%였다.

인사청문회와 관련해 후보자의 가족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검증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70%를 차지, 압도적인 우세를 보였다. 필요하지 않다는 의견은 25%에 그쳤다.

한국리서치 측에서는 “일각에서 우려하는 가족 신상털기에 대한 부작용보다는 재산이나 증여, 세금 등 가족 간에 얽혀있는 사안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후보자를 실체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는 순기능이 크다고 본 것으로 해석된다”고 전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지난 22~23일 이틀간 전국의 19세 이상 성인남녀 1015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조사 방식은 휴대전화 등을 활용한 웹조사 방식이었다. 응답률은 조사 요청 대비 15.2%, 조사 참여 대비 85.9%였고, 표본오차는 95% 신뢰 수준에서 ±3.1%포인트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