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무더위 쉼터 운영체계 문제 많다
상태바
부산 무더위 쉼터 운영체계 문제 많다
  • 취재기자 조라희
  • 승인 2019.07.17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생활지도 시스템 미흡, '갈 곳' 찾기 어렵고,
쉼터도 경로당 위주, 연령층 두루 포용 한계
갈수록 길어지는 여름에 대비해 여러 지자체에서는 무더위 쉼터를 운영하고 있다(사진: 부산시 제공).
갈수록 길어지는 여름에 대비해 여러 지자체에서 폭염 대책으로 무더위 쉼터를 운영하고 있다(사진: 부산시 제공).

 

지난해 전국 평균 폭염일수는 관측 사상 최장인 31.5일을 기록했다여러 지자체가 폭염에 대피할 수 있는 공간으로 무더위 쉼터를 마련하고 있는 이유다. 부산도 717일 기준 총 1244 곳의 무더위 쉼터가 있다. 그러나, 부산시는 무더위 쉼터 운영체계의 취약성을 극복할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부산시에 따르면, 지난해 부산의 폭염 일수는 전국평균 일수보다 일주일가량 긴 39일이었으며, 2011년 온열질환감시체계를 도입한 이후 가장 많은 인명·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부산시는 무더위 쉼터 정보를 부산생활지도 홈페이지’(http://lifemap.busan.go.kr) 통해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이 홈페이지에서는 부산의 16개의 구·군 중 원하는 지역만의 무더위 쉼터 현황을 찾아내기가 힘들다. 가령 해운대구에 거주하는 시민이 무더위 쉼터를 찾으려면 부산시 전체 무더위 쉼터 현황을 일일이 확인해야 한다부산시 재난대응과 김용민 주무관은 홈페이지의 기술적 문제에 대해 담당자와 개선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전국의 무더위 쉼터 현황은 행정안전부가 국민재난안전포털홈페이지 또는 안전디딤돌앱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 ‘국민재난안전포털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안전시설정보 > 무더위쉼터로 들어가서 확인할 수 있다. 안전디딤돌앱을 이용하는 경우엔 시설정보 > 무더위쉼터에서 확인가능하다. 해당 홈페이지와 앱에서는 지역이나 시설 등을 구분해 정보 찾기가 용이하다. , 실시간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시민들이 보다 정확한 현황을 알 수 있다.

부산시는 타 지자체에 비해 무더위 쉼터 기관의 종류도 부족하다. 부산은 대부분 경로당을 무더위 쉼터로 지정, 폭넓은 연령층을 아우르지 못한다는 지적을 받는다. 전국적으로 봤을 때 경로당이나 노인정과 같은 노인센터 등의 공간을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이유는 노인이나 어린이 등 더위에 취약한 계층부터 더위로부터 보호하기 위해서다. 하지만, 경로당은 젊은 연령층들이 드나들기 쉽지 않은 공간이라는 점 등을 고려, 다른 시와 도들은 좀 더 많은 계층들이 무더위 쉼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서울특별시는 작년부터 무더위 쉼터와 관련한 토론회도 개최하며 보완 대책을 세워왔다. 서울시는 전국 지자체 중 3732곳으로 무더위 쉼터를 가장 많이 운영하고 있다. 서울시도 경로당이 2,890 곳으로 가장 많다. 그 다음은 주민 센터로 373곳이다 서울시 복지정책실 신채연 주무관은 현재는 경로당의 비중이 가장 높지만, 좀 더 다양한 계층의 분들에게 무더위 쉼터를 제공하기 위해 관공서나 복지 시설 등과 논의 중에 있다고 말했다.

부산과 가까운 대구에서는 좀 더 많은 이들의 접근성을 고려해 은행을 무더위 쉼터로 지정하고 있다. 대구의 무더위 쉼터는 경로당이 952곳으로 가장 많고, 은행이 두 번째로 258곳이다. 부산에서도 BNK 부산은행이 전국 172개소의 영업점에서 무더위 쉼터를 운영한다.

하지만 이 프로젝트는 부산시와 무관하며, 부산은행이 자체적으로 시민들을 위해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다. 부산은행은 영업점 업무시간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 사이에 더위에 지친 시민들이 잠시나마 쉬어갈 수 있는 공간을 830일까지 제공할 예정이다.

부산시도 여름철 폭염과 관련해 더 많은 시민들이 무더위 쉼터를 알고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부산시 재난대응과 김 주무관은 작년부터 심해진 폭염에 아직까지는 무더위 쉼터 담당 인력이 부족해 한계가 있는 상황이라며,  부산시도 폭염백서를 발간하는 등 폭염에 대비한 여러 가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