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 반도체 규제... 일본 언론 반응은?
상태바
일본 정부 반도체 규제... 일본 언론 반응은?
  • 취재기자 송순민
  • 승인 2019.07.03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주요 신문 사설 “아베 경제보복 한‧일 양국 경제활동 악영향” “당장 중단해야” 비판
일본 아베정부의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을 겨냥한 반도체 규제에 일본 주요 일간지들이 사설을 통해 일제히 비판에 나섰다(사진: 구글 무료 이미지).
일본 아베정부의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을 겨냥한 반도체 규제에 일본 주요 일간지들이 사설을 통해 일제히 비판에 나섰다(사진: 구글 무료 이미지).

일본 아베정부의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을 겨냥한 반도체 규제에 일본 주요 일간지들마저 사설을 통해 일제히 비판에 나섰다.

아사히신문은 3일 한국 수출 규제 보복을 즉각 철회하라는 제목의 사설과 한국에 대한 수출제한 조치는 해롭고 보복적인 행동이다라는 사설을 통해 아베정부를 강하게 비판했다.

아사히신문은 이 사설에서 정치적 목적을 무역에 사용한다최근 미국과 중국이 내세우는 어리석음에 일본도 동참하는 행동이라며 강도높게 비난했다. 이어 아베정부가 스스로 자유롭고 공평하고 무차별적 무역을 선언해놓고, 이틀 만에 다자간 합의를 경시하는 이기적인 모습을 스스로 보였다고 말했다.

또 아사히신문은 한국과 거래하는 일본기업에도 타격이 올 것이라며 아베정부는 설득력이 부족한 조치를 국내외에 당당히 표명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도쿄신문도 '대한국 수출 규제, 서로 불행해질 것이라는 사설을 통해 일본의 조치는 일본에도 영향을 미친다대화의 실마리를 찾아 조기에 수습해야 할 것이라며 아베정부를 비판했다

도쿄신문은 한일 양국 경제는 상호 의존 관계에 있고, 자유무역 원칙에 의해 움직인다앞으로 한국 기업의 탈일본현상이 일어나는 역효과가 발생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일본의 대표 경제신문인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지난 1일 사설을 통해 정부가 징용문제와 관련해 한국 측에 시정 요구를 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반도체를 표적으로 삼은 것은 문제가 많다며 비판에 나섰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이어 미국과 동맹을 맺는 국가들이 서로 충돌을 계속하는 것은 안보 협력에도 불안을 남긴다며 비판했다.

앞서 1일 일본 아베정부는 우리나라 대법원의 일제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대한 보복조치로 반도체 소재에 대한 수출 규제를 발표했다. 아베 총리는 2일 요미우리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한국에 대한 경제 보복조치는 국가와 국가의 신뢰관계로 행해온 조치를 수정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