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올 성장률 목표치 0.2% P 하향해 2.4~2.5%로 수정
상태바
정부, 올 성장률 목표치 0.2% P 하향해 2.4~2.5%로 수정
  • 취재기자 송순민
  • 승인 2019.07.03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산업생산 및 제조업 침체 이유...경제 활력 보강에 집중키로
전체적인 지표 전면 수정... 지난해 말에 비해 대부분의 지표 하락

정부가 올해 우리나라 성장률 목표치를 지난해 말보다 0.2%P 내린 2.4~2.5%로 하향조정했다. 글로벌 산업생산 및 제조업 경기의 하락, 중 무역 갈등이 장기화될 수도 있다는 판단에서 내린 결정이다.

기획재정부는 3일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장관 주재로 열린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2019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했다(사진:기획재정부 제공).
기획재정부는 3일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장관 주재로 열린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2019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했다(사진:기획재정부 제공).

기획재정부는 3일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장관 주재로 열린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2019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했다. 정부는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서 지난해 12월 예측한 실질 국내총생산(GDP) 2.7%보다 성장률 목표를 0.2%P 낮추는 한편, 투자내수 부진을 타개하기 위한 정책도 발표했다.

정부는 글로벌 경기 둔화의 심화와 미중 무역 갈등의 장기화 우려, 반도체의 글로벌 가격이 빠르게 하락하고, 지속적으로 업계 전망도 둔화되고 있다면서 성장률을 낮춘 이유를 설명했다.

전반적인 경기 둔화로 인해 소비와 투자 전망치도 하락했다. 올해 민간 소비는 지난해 대비 2.4% 증가하는데 그칠 것으로 예측됐다. 지난해 말 발표한 전망치는 2.7%0.3%P 낮아진 것. 정부는 설비 투자도 4.0%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지난해 말 1.0%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는데, 감소로 판단을 바꿨다.

정부는 경제 성장률 수치는 둔화됐지만, 고용은 정책효과 등으로 개선됐다고 밝혔다. 일자리 정책, 외국인 관광객 증가 등으로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2월 이후 취업자 증가세가 확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서비스업 취업자 수는 전년대비 20만 명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다만 제조업 고용은 수출 및 투자부진 등으로 감소세가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건설업 고용도 주택건설 위축 등으로 둔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소비자물가는 0.9% 상승할 것으로 봤다. 지난해 말 전망에 비해 0.7%P 낮아진 것으로 유가하락과 농수산물의 가격 안정 등 공급에서 나타나는 안정세를 반영했다고 정부는 설명했다.

수출과 수입도 지난해보다 감소할 것으로 봤다. 수출의 경우 지난해보다 5.0%, 수입은 4.1% 감소할 것으로 예측했다. 수출의 지난해 전망은 3.1% 증가, 수입은 4.2% 증가였다.

정부는 대부분의 지표를 하락세로 수정하는 한편, 경제 활력을 보강하는데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10조 원 수준의 투자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취약계층 일자리 사업 확대 및 강화, 사회안정망 강화 등을 통해 경제 활력을 보강하겠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