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무역보복 관련 한‧일 당국자협의 추진
상태바
일본 무역보복 관련 한‧일 당국자협의 추진
  • 취재기자 송순민
  • 승인 2019.07.09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빠르면 이번 주 내로 도쿄에서 협의 진행
문 대통령 “우리 기업들 피해 입으면 맞대응”

일본의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 수출 규제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빠르면 이번 주 내로 도쿄에서 한일 당국자 협의가 열린다.

일본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일본의 세코 경제산업장관은 9일 국무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한국 대통령이 일본 정부에 반도체 재료의 수출 규제 강화 철회와 협의를 요청한 것에 대해 협의의 대상이 아니라 철회도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일본의 조치를 적절한 수출 관리의 실시에 필요한 조치라는 생각도 드러냈다.

세코 장관은 한일 양국 정부는 이번 주 중에 만나 수출규제에 대해 협의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빠르면 이번 주 내로 도쿄에서 한일 양국의 당국자가 만나 수출 규제에 대해 협의할 것으로 보인다.

일본정부가 협의는 진행하겠다고 밝혔지만, 문재인 대통령의 공개 요구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거절의사를 드러낸 가운데 당분간 수출 규제는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대응과 맞대응의 악순환은 양국 모두에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면서도 한국 기업들에게 실질적인 피해가 생기면 우리 정부로서도 필요한 대응을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민간 기업 간 거래를 정치적 목적으로 제한하려는 움직임에 대해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가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정부는 부품소재장비 산업 육성을 국가경제정책의 최우선 과제 중 하나로 삼겠다가용자원을 총동원해 기업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사태를 계기로 우리 경제의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일본의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 수출 규제로 인해 한국에서는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더욱 거세지고 있다. 불매운동으로 인해 일본맥주의 매출액이 20% 급감하고, 일본 여행 취소 인증 글들이 계속해서 올라오고 있는 상황. 상인들도 나서서 일본제품 판매를 하지 않겠다고 선언하는 등 규제 여파로 일본제품 불매운동은 더 확산될 전망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