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두가 없는 커피라고?”...이제는 디카페인 말고 친환경 ‘대체 커피’로
상태바
“원두가 없는 커피라고?”...이제는 디카페인 말고 친환경 ‘대체 커피’로
  • 취재기자 이정민
  • 승인 2023.11.29 1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세계인의 기호식품인 커피...모닝 커피 한잔에 수많은 산림지 개간과 탄소 배출 심각
‘대체 커피’는 원두가 없는 커피, 씨앗과 식품 폐기물을 이용해 커피의 색, 맛, 향 구현한 것
미국 뉴욕시에선 푸드테크 스타트업 아토모커피(Atomo Coffee)가 지난달 10월, 세계 최초로 ‘대체 커피’ 판매
탄소 배출도 줄이고 환경도 지킨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전망
원두 없는 ‘대체 커피’는 씨앗과 식품 폐기물로 업사이클링해 친환경적인 커피로 주목받고 있다(사진: 취재기자 이정민).
원두 없는 ‘대체 커피’는 씨앗과 식품 폐기물 등으로 업사이클링해 친환경적인 커피로 주목받고 있다(사진: 취재기자 이정민).

찬 바람이 부는 겨울에도 ‘얼죽아(얼어 죽어도 아이스 아메리카노)’나 몸을 녹여줄 따듯한 커피 한잔을 찾아 나선다. 그만큼 일상에서 절대 빼놓을 수 없는 커피가 역설적으로 지구 환경에는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2023년 글로벌 커피 시장 규모는 약 2000억 달러로 추정되는데 이는 2022년보다 약 2.5% 증가한 수치로 글로벌 커피 시장은 매년 2~3% 성장률을 기록할 만큼 인기다. 전 세계인의 기호식품이라고 할 수 있는 커피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거래되는 농산물 중 하나이지만, 정작 커피 생산국은 커피나무를 심기 위해 삼림을 파괴하고 산불, 가뭄 등 각종 기후 변화로 타격을 받으면서 새로운 농지를 개간하는 악순환을 낳고 있다.

커피의 탄소 배출량도 무시할 수 없다. 커피의 생산 과정에서 온실가스를 가장 많이 배출하는데 무려 전체 배출량의 약 40~80%에 달한다. 모닝커피 한잔을 위해 수많은 산림지가 대규모로 개간되고, 생산 과정 속 나오는 탄소 배출량은 절대 무시할 수 없다. 이러한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최근 ‘대체 커피’ 시장이 지속 가능성 측면에서 주목받고 있다.

원두가 없는 커피라고? 환경과 건강을 지키는 ‘대체 커피’

‘대체 커피’는 쉽게 말해 원두가 없는 커피이다. 대체육, 대체 우유에 이어 등장한 ‘대체 커피’는 원두 대신 버섯, 대추씨, 허브, 치커리 뿌리 등 씨앗과 식품 폐기물을 이용해 커피의 색, 맛, 향을 구현해 낸 것이다.

지난달 10일, 미국 푸드테크 스타트업 아토모커피(Atomo Coffee)는 세계 최초로 식품 폐기물로 만든 ‘대체 커피’를 뉴욕시에서 판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대체 커피의 대표적인 회사들은 모두 미국에 있다. 원두를 분자 단위로 분석해 커피 맛을 재현한 ‘Atomo’을 시작으로 버섯으로 대체 커피를 만든 ‘Ryze’, 동충하초와 카카오를 섞어 만든 ‘MUD\WTR’ 등 다양한 대체 커피 브랜드가 등장하며 미국 커피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대체 커피’의 맛도 걱정과는 달리 커피의 맛과 매우 유사하다. 미국에서 ‘대체 커피’를 최초로 판매한 아토모(Atomo)는 스타벅스 커피와 함께 아토모커피(Atomo Coffee) 블라인드 테스트를 시행했는데 대체 커피가 70%로 압승을 거뒀다고 밝혔다.

이렇게 원두 없는 ‘대체 커피’는 탄소 배출을 줄이고 환경을 지킬 수 있다는 점에서 환영받고 있다. 국내에서도 건강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늘어나고 있는데 ‘대체 커피’는 지구도 지키고 건강도 지킨다는 점에서 전망도 긍정적이다.

카페인 남용으로 인한 건강의 위험도 친환경 제품인 ‘대체 커피’로 바꿀 수 있어 소비자 입장에선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다. 즉, 건강하게 커피를 즐기고 싶은 소비자들은 일반 커피 말고 원두 없는 친환경 ‘대체 커피’를 찾으면 된다.

업계 관계자들은 기후 변화에 따라 커피 원두는 장기적으로 더 오를 수 있다고 전망했다. 결국 세계적으로 커피 원두 가격이 오르고 있는 만큼 ‘대체 커피’는 차세대 커피로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한편, 아직 국내에서 판매되는 대체 커피 브랜드가 많지 않다. 앞서 말한 미국 대체 커피 브랜드의 홈페이지를 통해 ‘대체 커피’를 구매하거나 몇몇 제품은 국내에서도 검색을 통해 구할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