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초등학교 교사들 “교사의 방과후 업무 배제해달라”
상태바
부산 초등학교 교사들 “교사의 방과후 업무 배제해달라”
  • 취재기자 허시언
  • 승인 2021.09.02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교육청 앞에서 무기한 1인 시위
교사들, “정규 수업만 하게 해달라” 요구
지난 26일부터 전교조 부산지부 초등 위원회는 매일 퇴근시간대 부산시 교육청 앞에서 초등 돌봄과 방과후 업무에 교사를 배제할 것을 요구하는 1인 시위를 펼치고 있다(사진: 전교조 부산지부 제공).
지난달 26일부터 전교조 부산지부는 부산시 교육청 앞에서 초등 돌봄과 방과후 업무에 교사를 배제할 것을 요구하는 1인 시위를 펼치고 있다(사진: 전교조 부산지부 제공).

부산에서 돌봄 교실과 방과후 수업 업무에서 초등 교사를 제외해야 한다는 요구가 빗발치고 있다. 전교조 부산지부는 지난달 30일, ‘교사들이 정규 수업과 생활지도에 집중하도록 돌봄과 방과후 업무에서 교사를 즉각 배제하라’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전교조는 교사가 아이들의 수업과 생활지도에 전념해야 하지만 수많은 잡무에 시달리고 있다고 호소했다. 교사들 사이에서는 행정업무가 주된 업무고 수업과 생활지도는 부업이라는 자괴감 섞인 농담을 할 정도라고 밝혔다. 초등 돌봄교실과 방과후 수업은 학교의 고유 업무가 아니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업무를 지자체로 이관할 것을 일관되게 주장해왔다.

올해부터 울산시 교육청은 돌봄 업무에서 교사를 제외했고, 경남도 교육청은 방과후 업무에서 교사를 제외달했다. 이는 초등 돌봄 업무와 방과후 업무가 교사의 업무가 아니라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고, 교육청의 의지만 있다면 충분히 초등 돌봄 업무와 방과후 업무에서 교사를 배제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지난 4일, 교육부는 초등 돌봄교실 질 개선 및 돌봄 업무 체계화를 위한 ‘초등 돌봄교실 운영 개선 방안’을 발표했다. 돌봄 업무와 관련해 전담사가 주가 되는 돌봄교실 운영 방향으로 전환한다고 하면서 그 시점은 교육청 별로 결정하도록 했다. 교사에게서 돌봄 업무를 완전히 배제하는 것이 명시되지 않았다.

전교조는 “교사들이 수업과 생활지도에 전념할 수 있게 하는 법령이 있지만 지켜지지 않는다”며 “법령에도 없는 돌봄과 방과후 업무를 교사에게 부과해 교육에 대한 교사 본연의 책무를 침해하는 현 상황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전교조 부산지부 초등 위원회에서는 지난달 26일부터 매일 퇴근시간 부산시 교육청 앞에서 1인 시위를 통해 학교 현장의 목소리를 전달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