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선환 샘의 대학입시/진로진학 결정적 코치] 실제 직업 체험활동이 중요하다...학교생활기록부 창의적 체험활동 중 '진로활동' 알아보기
상태바
[김선환 샘의 대학입시/진로진학 결정적 코치] 실제 직업 체험활동이 중요하다...학교생활기록부 창의적 체험활동 중 '진로활동' 알아보기
  • 김선환
  • 승인 2020.07.04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성-진로-선택과목의 삼위일체 이루기가 중요
진로활동 관련 학생부-자기소개서-추천서의 연계성도 중요
진로활동의 핵심은 '창의적 체험'
김선환 kshh2237@daum.net
김선환 kshh2237@daum.net

창의적 체험활동의 4개 영역은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이다. 4개 영역별 활동내용과 평가방법 및 기준은 2015 교육과정을 근거로 학교별로 정하게 된다. 4개 영역 중 동아리활동이나 봉사활동은 본인의 흥미나 적성 등 개인의 특성이 잘 반영되는 반면에, 자율활동이나 진로활동은 주로 학교 프로그램에 따라 운영되므로 학생의 개별적인 특성이 잘 나타나지 않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관심 분야, 진로 목표를 기반으로 독서나 체험 등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적극적으로 체험해 본다면, ‘진로활동’은 학생의 관심사를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중요 영역이 될 수 있다.

지난 4월 전국대학입학처장협의회 회장으로 선출된 김민수 가톨릭관동대 교수는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최근 교내 신입생 약 200명을 대상으로 추수지도(교육 후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추가지도)를 하면서 설문조사를 했습니다. 원하는 학과에 입학했다는 비율이 85~90% 정도였습니다. 고교 때까지 자신들의 미래 설계 및 자기 이해에 대한 교육과정이 많이 이루어져서인지 신입생의 전공 흥미도는 매우 높았습니다. 아쉬운 점은, 직업 정보를 피상적으로 알고 있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실제 직업 체험 등을 강화해야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라고 언급했다. 이 인터뷰에 나타난 중요한 점은 2015 교육과정에서 진로활동에 대한 긍정적인 측면도 지적했지만 실제 직업 체험 등을 강화하라는 진로활동의 개선점을 제시했다는 것이다.

자신의 목표와 꿈만 있다면 언제든지 행복해질 수 있다는 교훈을 알려준 영화 ‘파파로티’ 한 장면(사진: 네이버 영화).
자신의 목표와 꿈만 있다면 언제든지 행복해질 수 있다는 교훈을 알려준 영화 ‘파파로티’ 한 장면(사진: 네이버 영화).

2015 개정 교육과정 창의적 체험활동 해설서에 따른 진로활동에는 ①자기이해 활동, ②진로탐색 활동, ③진로설계 활동 등이 있다. 각 활동에 대한 구체적인 활동 내용은 아래 표와 같다.

학교는 학교 급과 학년(군)의 특성에 따른 교육적 요구를 고려하여 이 표에 제시된 활동 내용 이외의 다양한 활동 내용을 편성·운영할 수 있다. 위 표는 '2015 개정 교육과정 창의적 체험활동 해설서'를 참고해서 자체제작함.
학교는 학교 급과 학년(군)의 특성에 따른 교육적 요구를 고려하여 이 표에 제시된 활동 내용 이외의 다양한 활동 내용을 편성·운영할 수 있다. 위 표는 '2015 개정 교육과정 창의적 체험활동 해설서'를 참고해서 자체제작함.

진로활동 영역의 ‘특기사항’에는 담임교사가 ①특기·진로희망과 관련된 학생의 자질, 학생이 수행한 노력과 활동, ②학생의 특기·진로를 돕기 위해 학교와 학생이 수행한 활동과 결과, ③학생·학부모와 진로상담을 한 결과, ④학생의 활동 참여도, 활동 의욕, 태도의 변화 등 진로활동과 관련된 사항, ⑤학급담임교사, 상담교사, 교과담당교사, 진로전담교사의 상담 및 권고 내용, ⑥학생의 학업진로, 직업진로에 대한 계획서, 진로와 관련된 각종 검사 사항 등을 참고하여 학생들의 실제적인 활동과 역할 위주로 입력하도록 되어 있다.

진로활동과 관련해서는 다음과 같은 전략으로 접근해야 한다.

첫째, 진로에 기반을 둔 임팩트 있는 학생부를 만들어야 한다.

2015년(현 고3)부터는 전국 2551곳의 중학교가 자유학기제를 시범 운영했고, 2016년(현 고2)부터는 모든 중학교에서 자유학기제를 전면 실시했다. 즉, 2018년부터는 자유학기제 경험이 있는 학생이 본격적으로 고교에 입학하여 2015년에 개정된 교육과정이 적용되므로 학생의 진로와 적성을 고려한 교육이 중요해졌다. 게다가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한 공정성 및 신뢰성 문제로 인하여, 학생부를 기재할 때 정규교육과정 외 비교과 활동이 많이 축소되고, 글자 수 제한이 강화됐다. 마지막으로 2015년에 개정된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이 1학년 때 공통과목을 이수한 후에 2학년 때부터 자신의 진로와 흥미에 따라 다양한 선택과목(일반,진로 선택) 및 전문 교과 등을 배우게 된다. 이 때 자신의 적성과 진로에 맞는 교과목을 제대로 선택하여야 대입에도 유리하게 된다. 이는 현 고3부터는 진로를 기반으로 하는 능동적인 학생부 관리가 이전보다 더욱 중요하게 됐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둘째, 진로활동에 대한 학생부 항목 간, 자기소개서, 추천서 등의 연계성이 중요하다.

구체적인 진로활동 사례와 더불어,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자율 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수상 경력, 독서,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등 학교생활기록부 곳곳에 기재된 지원자의 진로와 관련된 기술 내용, 자기소개서, 추천서 내용 등을 대학은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지원자를 평가하려고 한다. 이 중에서도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은 가장 중요한 평가 대상 항목이다.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는 여러 교과의 교사들이 학생을 평가한 내용이 담겨 있으므로 교과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진로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좋다. 특히 교양교과인 ‘진로와 직업’ 수업은 의미 있는 진로탐구활동 수업이 되어야 한다. 그러나 본인의 진로활동은 지원학과의 연계성 그 자체보다는 진로를 찾기 위해 얼마나 구체적으로 노력했는지가 학생부 모든 항목에서 기록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고려대, 경희대, 동국대 학생부종합전형 GUIDE BOOK을 참고해서 자체 제작함.
고려대, 경희대, 동국대 학생부종합전형 GUIDE BOOK을 참고해서 자체 제작함.

셋째, 창의적인 진로활동을 계획하고 체험해 보는 것이 좋다.

진로활동 특기사항에는 ①학교교육계획(정규교육과정 포함)에 의해 학교에서 주최하고 주관하여 실시한 진로활동과 관련된 사항 및 진로지도와 관련된 상담 및 권고 내용, ②학교장이 승인하여 동일 학교급 타학교에서 주최하고 주관한 국내 체험활동, ③학교장이 승인한 교육관련기관에서 주최하고 주관하여 실시한 국내 체험활동을 기재하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학교교육계획(정규교육과정 포함)에 포함되지 않은 자기주도적인 특별한 진로체험활동을 하고 싶다면 반드시 진로활동계획서를 작성하여 학교교육계획서에 포함시킨 뒤 진행하면 된다. 창의적 체험활동에서는 자기주도적인 창의적 체험을 권장하고 있으므로 적극성을 가지고 진로활동을 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다음 연재에서는 학교생활기록부 ‘교과학습 발달상황(1)’을 다룰 예정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