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학교·학원 3주간 코로나19 집중방역기간 운영...서울지역 선제적 PCR 검사도 시범 실시 계획
상태바
전국 학교·학원 3주간 코로나19 집중방역기간 운영...서울지역 선제적 PCR 검사도 시범 실시 계획
  • 취재기자 성민주
  • 승인 2021.04.22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루 평균 코로나 확진자 600명대...전국적으로 엄중한 대응 필요해
전국 학교·학원 집중 방역기간을 오는 11일까지 3주간 운영할 계획
5대 예방수칙 강조, 자가진단 앱 활성화, 유증상자 관리 등 강화해
5월 초, 서울지역 초·중·고등학교 학생·교직원 대상 PCR 검사 운영
코로나19 확진자가 계속해서 약 600명대를 기록하면서, 모두가 바이러스의 종식을 기다리고 있다(사진: pixabay 무료 이미지).
코로나19 확진자가 계속해서 약 600명대를 기록하면서, 모두가 바이러스의 종식을 기다리고 있다(사진: pixabay 무료 이미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이틀 연속 700명대 발생했다. 지난 1월 7일(869명) 이후 105일 만에 최다를 기록한 셈이다. 사실상 4차 유행의 본격화가 우려되고 있다. 모두가 간절하게 바이러스가 종식되기를 기다리고 있지만, 확산세가 줄어들지 않고 있는 게 현실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교육부는 ‘전국 학교·학원 코로나19 방역대응 강화 조치’를 21일 발표했다.

교육부에 따르면, 21일부터 다음 달 11일까지 3주간 ‘전국 학교·학원 집중 방역기간’이 운영된다는 것. 교육부는 “최근 전국적으로 하루 평균 약 600명 이상의 확진자 발생이 지속되고 있다”며 “학교와 학원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집단감염이 발생함에 따라 전국적으로 보다 엄중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결정된 것”이라고 밝혔다.

3주간 운영되는 집중방역기간에는 학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5대 예방수칙 준수가 강조된다. 5대 예방수칙은 ‘언제 어디서든 마스크 착용하고 수시로 손 씻기’ ‘개인 간 거리두기를 철저히 지키기’ ‘의심증상이 있거나 감염이 우려되면 신속하게 검사받기’ ‘밀폐 시설·밀집 장소 이용하지 않기’ ‘음식은 지정된 장소에서 조용히 섭취하기’다.

각급 학교에서는 △개인 예방수칙 준수 반복 교육 및 학교 안팎 생활지도 △유증상자 즉시 신속한 진단검사 △교실·공용공간 상시 환기 △개인 거리 유지·마스크 착용 철저 △밀폐 공간 내 식사·간식·다과 섭취 금지 △매점·자판기 운영 또는 단체 이용 자제 △사모임·동아리 활동·다중이용시설 출입 자제 △외부 강사 의심증상 모니터링 강화 등 집중적으로 방역조치를 강화해 추진한다.

학원(교습소)에 대해서도 방역조치가 강화된다. 교육부에 따르면, 학원(교습소)에서는 정부와 민간이 협업해 방역점검단(교육부·교육청·민간참여)을 운영하며 자가진단 앱 사용을 활성화해 유증상자에 대한 방역관리를 강화한다는 것. 이외에도 방역수칙 홍보 강화, 환류 체계 강화, 방역수칙 이행 여부 현장점검 등이 있다.

특히 서울지역에는 5월 초부터 시범적으로 선제적 PCR(polymerase chain reaction) 검사를 운영할 계획이다. 교육부는 현재 시행하고 있는 방역당국의 검사와 별개로 서울 지역 초·중·고등학교의 학생·교직원을 대상으로 PCR 검사를 운영하며, 그 외 지역은 시범사업 결과에 따라 확대 여부를 판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교육부는 “무증상 감염 등 원인을 알 수 없는 감염이 늘어난 것과 관련해 감염자 조기 발견 및 추가 전파 차단을 위해 학생·교직원들의 PCR 검사 접근성을 높여 운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앞서 PCR 검사란 표적 핵산을 증폭해 검출하는 검사법이다. 검사 방법은 환자의 침이나 가래 등에서 RNA(리보핵산)를 채취해 진짜 환자의 그것과 비교해 일정 비율 이상 일치하면 양성으로 판정하는 법이다.

한편, 교육부는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점검단의 단장을 맡아 ‘교육기관 현장점검단’을 6월 하순까지 운영할 계획이다. 교육부에 따르면, 교육기관 현장점검단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학교 일상 회복 지원단, 대학 방역 관리 전담팀을 통해 각급 학교에 주기적으로 집중 점검을 펼쳐 나갈 계획이라는 것. 교육부는 “교육기관 구성원 모두가 기본적인 방역수칙을 잘 숙지하고 충실히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