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지역화폐 ‘동백전’, 제로페이 연장선? 무늬만 지역화폐?
상태바
부산시 지역화폐 ‘동백전’, 제로페이 연장선? 무늬만 지역화폐?
  • 취재기자 심헌용
  • 승인 2019.10.31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정식 중소상공인살리기협회장 "시가 지역 시민사회 목소리 외면"
전국 사용가능한 제로페이와 지역경제 위한 제로페이는 방향 달라
오거돈 부산광역시 시장(사진: 더 팩트 제공).
오거돈 부산광역시 시장(사진: 더 팩트 제공).

발행을 두 달 남짓 앞둔 부산시 지역화폐 ‘동백전’이 부산지역 상공업계와 시민단체의 거센 비판을 받고 있다. 알맹이를 벗겨 보면 기존에 있던 제로페이의 연장선이란 지적이다.

지난 30일 부산참여연대와 (사)중소상공인살리기협회는 부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무늬만 지역화폐, 알고 보면 제로페이”라며 부산시를 비판했다.

이들은 지역화폐가 성공적으로 자리 잡으려면 선불충전형 IC카드가 우선시돼야 하지만 부산시가 모바일 결제 중심인 제로페이와 연계한 사업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주장한다. 전국에서 이용 가능한 제로페이와, 돈의 외부유출을 막고 지역경제 활성화가 목표인 지역화폐는 추구하는 것이 완전히 다르다는 것이다.

또한 이들은 시가 행정과정에서 지역 시민사회, 소상공인과의 소통이 전혀 없었던 점도 비난했다. 제로페이 기반 지역화폐의 한계를 수차례 지적해 부산시도 동의했으나 기본안에는 지적한 내용이 반영되지 않은 것이다.

이정식 (사)중소상공인살리기협회장은 “시가 정책 수혜자인 소상공인을 비롯해 지역 시민사회의 목소리를 외면하고 있다. 이는 시민협치를 무시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부산시 관계자는 부산MBC와 인터뷰에서 “문제의 평가항목은 대행사 선정 이후에도 조율이 가능하며, 부산형 지역화폐는 충전형 선불카드가 우선이라는 데 변함없다”고 밝혔다.

올해 부산시가 300억 원을 시범 발행하는 ‘동백전’은 내년까지 규모를 1조 원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