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지역화폐 동백전, 왜 써야 하나, 어떻게 쓰나 사용 혜택은 뭔가?
상태바
부산 지역화폐 동백전, 왜 써야 하나, 어떻게 쓰나 사용 혜택은 뭔가?
  • 취재기자 권지영
  • 승인 2020.01.21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1일까지 사용하면 10% 캐시백...총 발행액 42억 원 돌파...
동백전 카드 그림(사진: 부산시 제공).
동백전 카드 그림(사진: 부산시 제공).

부산시가 발행한 지역화폐 '동백전'이 순조롭게 뿌리를 내리고 있다. 동백전을 가입한 사람은 총 3만 3000명(15일 기준)으로 총 발행액 42억 원을 돌파했다. 동백전 출시 이래 지속적인 증가를 나타내고 있으며 1월 초부터 집중했던 홍보효과가 조금씩 나타나고 있다.

동백전은 부산시가 지역 자금의 역외 유출을 막고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매출 증대를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한 부산지역에서만 사용 가능한 체크카드 형태의 화폐다.

◌ 발급 및 사용 방법

동백전 앱에서 충전하는 방법(사진: 취재기자 권지영).
동백전 앱에서 충전하는 방법(사진: 취재기자 권지영).

동백전 카드는 스마트폰에서 앱을 설치한 후 모바일로 회원가입 및 카드 신청이 이뤄진다. 카드를 수령하면 금액을 충전한 뒤 신용카드가 있는 단말기가 있는 모든 점포에서 사용할 수 있다. 충전 방법은 동백전 앱에서 내가 자주 쓰는 계좌를 연결하고 충전하기를 누른다. 내가 충전하길 원하는 금액만큼 등록한 계좌에서 빠져나가는 방식이다. 부산지역 시중은행에서도 충전할 수도 있다.

부산지역 내 IC 카드 단말기가 설치돼있는 가맹점이면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대형마트, 백화점, 쇼핑센터, 복합 쇼핑몰 및 중대형 브랜드 및 타 지역에 본사가 있는 본사 직영의 일부 편의점 및 잡화점 등에서는 사용할 수 없어 유의해야 한다. 단 부산에 본사를 둔 프랜차이즈는 직영, 가맹 관계없이 모두 사용할 수 있다.

◌ 혜택

가장 큰 혜택은 내가 사용한 만큼 즉시 캐시백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부산 지역화폐 동백전으로 결제 시, 적립률에 따라 결제 금액의 일부가 캐시백으로 적립된다. 현재 동백전 발행을 기념하여 1월 말까지 결제 금액의 10%를 돌려받을 수 있다. 단 프로모션 진행 이후에는 결제 금액의 6%를 돌려받는다.

적립된 캐시백은 다음 결제 시 바로 사용할 수 있다. 캐시백 사용을 원하지 않을 경우에는 ‘캐시백 사용 설정’으로 ON/OFF를 설정하면 된다. 주의해야 할 점은 결제를 취소하는 경우 적립된 캐시백이 회수되는데, 회수할 캐시백이 없을 경우 보유 잔액에서 차감된다.

부산시는 특히 설 명절을 앞두고 ‘명절 준비는 동백전으로’ 캠페인을 적극 추진하고, 관계 기관 MOU 체결, 대중교통 옥외광고, SNS 매체 및 TV 광고 등 다양하게 홍보할 예정이다.

부산시는 “앞으로 시민 누구나 동백전 가입과 혜택을 누릴 수 있고, 지역 소상공인들의 매출 증대로 이어져 지역 경제 활성화의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아래 영상은 부산시 유튜브 '붓산뉴스' 중, 동백전의 이모저모를 소개한 '황타뉴스' 부분.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