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소수자 위한 부산 퀴어문화축제, 맞은편서 종교단체 맞불집회
상태바
성소수자 위한 부산 퀴어문화축제, 맞은편서 종교단체 맞불집회
  • 취재기자 류효훈
  • 승인 2018.10.15 00:02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곳곳에는 고성과 실랑이, 종교단체 참가자가 퀴어문화축제 참가자 옷을 찢기도 / 류효훈 기자
제2회 부산문화퀴어축제에서 성소수자를 상징하는 무지개 깃발과 참가자들의 깃발이 흔들리고 있다(사진: 취재기자 황석영).

“성소수자 차별혐오”, “우리는 강하다.”

이들은 제2회 부산퀴어문화축제에서 성소수자들이 해운대 퍼레이드를 진행하며 함께 외쳤던 말이다.

지난 13일, 부산 해운대구 구남로 문화광장에서 성소수자들의 문화축제인 ‘제2회 부산퀴어문화축제’와 이를 반대하는 종교단체의 ‘제2회 레알러브시민축제’가 동시에 진행됐다.

구남로 문화광장 중앙에서 해운대 해수욕장 방향으로 올해 2회를 맞이하는 '부산퀴어문화축제'는 성소수자의 인권과 성적 다양성을 알리고자 작년부터 시작됐다. 행사는 문화축제, 거리행진 등으로 진행됐다.

100m 떨어진 곳에서는 종교단체들의 동성애반대집회인 '레알러브시민축제'도 역시 2회째를 맞으며 진행됐다. 기성세대들이 가장 많이 참여했으며, 이들은 찬양 및 공연을 펼치고 구남로 광장 주변을 걷는 거리행진을 펼쳤다. 더불어 이들은 동성애를 반대하는 현수막을 걸거나 구호를 외치기도 했다.

세 자녀를 둔 김주혁(40, 부산) 씨는 가정과 생명의 소중함을 알리기 위해 레알러브시민축제에 참여했다. 그는 “건전하고 밝은 분위기 속에서 잘 진행되고 있다. 각자의 주제에 맞게 잘하고 있으며 이번 행사가 최근, 인구감소로 문제가 생기는 것을 알리고 더 나아가 국가에도 기여할 수 있는 행사가 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반면, 부산퀴어문화축제 방향으로 “너희 어머님이 불쌍하다”, “너를 낳고 불쌍하다”, “니들이 사람이냐” 등의 구호를 내건 종교단체 사람들이 집회를 가졌다.

성소수자들이 경찰 너머로 퍼레이드를 진행하자, 종교단체 참가자가 반대구호를 외치고 있다(사진: 취재기자 황석영).

친구와 함께 잠시 축제를 구경 왔다는 김민재(23, 부산 해운대구) 씨는 종교단체의 항의가 과격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유명한 퀴어 유튜버분들도 만나는 등 퀴어축제는 말 그대로 축제 같은 분위기였다. 오히려 거기에 대고 너네는 다 지옥간다고, 너네가 얼마나 성욕에 미친 성도착증 환자인지 아냐 외치는 바로 옆의 반대집회 때문에 불편했다”고 말했다.

한차례 작은 충돌도 있었다. 레알러브시민축제의 참가자였던 70대 노인이 퀴어문화축제 행사에 들어와 난동을 피운 것이다. 그는 화를 내고 거칠게 욕을 하며 축제를 반대했다. 심지어 퀴어문화축제 참가자의 옷을 찢기도 했다. 결국 다툼이 발생했고, 의경이 개입해 상황은 마무리됐다.

다소 과격했던 종교단체의 축제에 비해 부산퀴어문화축제에는 10대, 20대 젊은 층이 모여 그들만의 문화를 즐기고 있었다. 참가자들은 성소수자를 상징하는 무지개 깃발과 장대 깃발을 흔들며 들리는 음악에 따라 춤을 췄다. 애인과 함께 참가했다는 성소수자 성모(19, 부산) 씨는 긴 막대위에 "무지개 무무"라고 적힌 깃발을 흔들며 축제를 즐겼다. 그는 “일상 속에서 차별을 받다가 여기 와서 비슷한 사람들과 같이 연대하면서 해방감을 느끼고 있다. 사회 속에서 차별이 없어지고 인식이 개선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날 행사를 위해 영화에 나오는 캐릭터들을 코스프레하고 참가한 사람도 있었다. 할리퀸으로 분장한 양모(25, 부산) 씨는 친구들에게 커밍아웃하고 다녔다고 밝혔다. 그는 “나 같은 사람을 위해 1년에 한 번씩 부산에서 열리는 큰 축제다. 사람들과 유대감이 느껴지고 벅차오른다. 사람들 사이에서 인식이 많이 좋아지고 있다. 더 많은 사람이 밝히고 나와 힘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퀴어문화축제를 즐기기 위해 직접 할리퀸 분장을 한 참가자의 모습(사진: 취재기자 황석영).

부산퀴어문화축제 부스에도 다양한 사람들이 참가했다. 주한미국대사관을 비롯해, 프로 게이 유튜버 이열, 성소수자 부모 모임, 연세대, 대구대, 충남대, 카이스트 등 대학생들의 성소수자 모임 등이 연대했다. 각 지역에서 열리는 퀴어문화축제 관계자들도 참가했다. 전주퀴어문화축제 김난(21) 기획단장은 “깃발 하나하나가 모여 연대가 되고 우리들에게 큰 도움이 된다. 무엇보다 안전한 공간이 만들어져 행사를 즐길 수 있었다”고 말했다.

해운대 해수욕장 건너편 도로에서 부산퀴어문화축제 퍼레이드가 진행되고 있다(사진: 취재기자 황석영).

이날 행사의 하이라이트는 퍼레이드였다. 3대의 차량 위에서 공연이 펼쳐졌으며, 성소수자뿐만 아니라, 외국인들, 일반인들 등이 구남로를 출발해 해운대그랜드로텔, 오션타워, 기계공고 사거리, 하버타운 등을 거치는 2.5km 구간을 걸었다.

특히, 도로로 성소수자들이 걸으면서 행진하자, 충돌을 막기 위해 차단막을 세운 경찰들 너머로 종교단체 사람들이 찬송을 부르거나 성경구절을 외쳤다. 더불어 과격한 언행을 보이기도 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부퀴참가자 2018-10-25 20:49:32
앗 안녕하세요 전 퀴어축제 참여자 부산시민입니다~ 저희가 찍지 말라고 목이 터져라 외쳤는데 무시하면서 다 찍어가시더라고요 그거 초상권 침해인 건 아시나요? 전 옆에서 본 게 아니라 직접 당한 당사자인데요.

부퀴참가자 2018-10-25 20:47:57
논리가 에이즈 하나밖에 없습니까? 에이즈는 이성애 간 성행위에서도 발생하는데요. 그리고 여성 동성애자들 간의 성행위에선 에이즈가 발생할 확률이 현저히 낮습니다. 뭣보다 동성애들이 성행위만 하고 사는 사람들도 아니고 거기서도 성행위 없이 사랑하는 커플들 많습니다. 일반화 하지 마세요. 괜히 자기 혐오에 이유를 붙여서 있어 보이는 척하지 마시라고요 어차피 당신은 그냥 남의 인권 짓밟는 사람이니까.

부퀴참가자 2018-10-25 20:45:01
문맥 똑바로 읽으세요 기독교 측에서 퀴어축제에 난입해서 난동부리고 나갔다잖아요ㅋㅋㅋㅋㅋㅋㅋ 그리고 언제부터 기독교에서 에이즈 감염된 동성애자를 돌봐줬나요? 증거부터 내놓고 말하세요

부산시민 2018-10-15 17:13:00
저는 13일 반대시위 참여자 부산시민입니다 시민들이 반대한다 목이 터져라 외치고, 딸같고 아들같은 그들에게, 동성애 그거 위험한거다 하지마라. 하시던 엄마들.. 목사님들을 비웃고 조롱하는것은 그들이었습니다. 나는 옆에서 다 봤습니다.

부산시민 2018-10-15 17:11:03
퀴어행사가 성 소수자 인권과 성적 다양성을 알리는 행사라고? 관계시 에이즈가능성있는 동성애를 성적다양성에 포함시키나? 자기아들딸들에게 에이즈위험안고 성적다양성이니까 배워라 교육시킬수 있냐는 말이다. 당췌 말이 안되는 행사를 문화축제라는 이름 떡하니 붙이고 가족들과 시민들이 바람쒜러 나오는 해운대 광장에서 열었다. 일부 단체가 동성애 반대를 주장한다고? 아니지,위와같은 이유로 관련기사들에 줄줄이 달리는 댓글은 '일부'단체아니고 너나없이 일반시민이 반대하더라. 아들딸가진부모들, 에이즈확산걱정하고 거기에 세금 들이붓는 정책에 분통하시민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