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긴급 고용안정지원금 93만 명에 150만 원선 지급 계획"
상태바
정부, “긴급 고용안정지원금 93만 명에 150만 원선 지급 계획"
  • 취재기자 이예진
  • 승인 2020.05.07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용보험 대상 아니면서 휴업으로 어려움 겪는 프리랜서, 무급휴직자 등 대상
홍남기 부총리 "한국판 뉴딜은 디지털 인프라 구축, 비대면 산업 육성에 역점"

정부가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긴급 고용안정지원금 세부 추진 계획과 관련, “약 93만 명에게 월 50만 원씩 3개월분 고용안정지원금을 지급할 계획”이라고 7일 밝혔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사진: 더팩트 제공).
홍남기 부총리가 긴급 고용안정 지원금에 대한 내용을 밝히고 있다(사진: 더팩트 제공).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제2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정부는 사각지대에 놓인 근로자·노동자에 대한 보다 촘촘한 고용안전망 보호를 위해 지난 5차 비상경제회의에서 한시적으로 1.5조 원 규모의 ‘긴급고용안정 지원제도'를 신설키로 했고, 오늘 그 세부 추진 계획을 마련했다”고 발표했다.

홍 부총리는 “적용 대상은 고용보험 지원대상이 아니면서 휴업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특수고용노동자, 프리랜서, 무급휴직자, 영세자영업자 중 가구소득이 중위소득 100% 이하이거나 신청인의 연소득 5천만 원 이하, 또는 연매출 1.5억원 이하이면서 소득·매출 감소가 25% 이상인 경우가 해당된다”고 설명했다. 

재원 확보에 대해 정부는 "지난 4일 9400억 원의 예비비 지출을 결정한 바 있으며, 나머지 소요는 3차 추경안에 반영해 확보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회의에서는 한국판 뉴딜 추진방향에 대한 논의도 나왔다. 홍 부총리는 “한국판 뉴딜은 크게 데이터·5G·AI 등 디지털 인프라 구축, 비대면 산업 집중 육성, SOC의 디지털화 등 3대 영역 프로젝트가 중심이 될 것"이라며 기존의 토목사업 위주의 경기부양성 뉴딜 정책과는 확연히 다를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