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습기 살균제’ 사건 재수사 마무리... 8년 만에 34명 기소
상태바
‘가습기 살균제’ 사건 재수사 마무리... 8년 만에 34명 기소
  • 취재기자 송순민
  • 승인 2019.07.23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차 수사 당시 독성물질 인과관계 검증 미흡... 검증 후 재수사
검찰 “개발 초기 단계 보고서 압수해 부실 개발 사실 확인”
가습기 살균제 사건이 8년 만에 결과가 나왔다. 검찰은 가습기 살균제를 판매한 업체의 전, 현직 임직원 34명을 기소했다(사진:환경보건시민센터 제공).
가습기 살균제 사건이 8년 만에 결과가 나왔다. 검찰은 가습기 살균제를 판매한 업체의 전, 현직 임직원 34명을 기소했다(사진:환경보건시민센터 제공).

가습기 살균제 사건의 재수사가 8년 만에 끝이 났다. 검찰은 가습기 살균제의 제조유통 업체 관계자 등 전현직 임직원 34명을 무더기로 기소했다.

23일 서울중앙지검 형사2(부장검사 권순정)SK케미칼애경산업이마트 등이 연루된 가습기 살균제 사건의 2차 수사 결과를 발표했다. 검찰은 가습기 살균제를 제조개발판매 등에 관여한 임직원 8명을 구속기소, 26명을 불구속기소했다.

이번 수사의 핵심은 20131차 수사 당시 혐의 대상에서 제외됐던 화학물질 클로로메틸아이소티아졸리논(CMIT)과 메틸아이소티아졸리논(MIT)을 원료로 하는 가습기 살균제의 유해성 여부였다.

당시 정부의 독성실험에서는 CMITMIT 원료물질과 피해의 인과관계가 확정되지 않았다. 시간이 흘러 지난해 11, 환경부가 관련 연구 자료를 검찰에 제출하면서 2차 수사가 시작됐다.

검찰은 “1994년 최초 가습기살균제 개발 당시 자료인 서울대 흡입독성 실험 보고서 및 연구노트 등을 압수해 조사했다최초 개발 단계부터 안전성 검증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채 부실하게 개발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각 업체의 임직원들이 가습기 살균제를 객관적과학적인 방법으로 안전성을 검증하지 않고 제조판매했다고 봤다. 검찰은 그 결과 이들이 판매한 가습기 살균제로 인해 5명이 사망하고, 17명이 상해를 입었다며 이들 기업의 전현직 임직원 11명에게 업무상 과실치사상 혐의를 적용해 기소했다.

또 검찰은 다른 화학물질 폴리헥사메틸렌구아니딘(PHMG)을 원료로 공급한 전직 SK케미칼 직원 4명도 함께 기소했다. 이들도 업무상 과실치사상 혐의가 적용됐다. 이들은 PHMG가 유독물 기준을 초과하는 화학물질임에도 불구하고 독성 정보를 제대로 제공하지 않은 채 옥시와 홈플러스 등이 가습기 살균제로 해당물질을 사용되도록 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번 기소 대상에는 애경산업으로부터 뇌물을 받은 환경부 서기관 A씨와 애경산업으로부터 수천만 원을 받은 전 국회의원 보좌관 B씨도 포함됐다.

한편 검찰은 향후 가습기 살균제 피해 사건의 공판을 전담하는 특별공판팀을 구성하겠다공소유지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