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고려하지 않는 코로나 방역... 확진 의심돼도 '갈곳 몰라'
상태바
장애인 고려하지 않는 코로나 방역... 확진 의심돼도 '갈곳 몰라'
  • 취재기자 김나희
  • 승인 2022.02.28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사도 치료도 제때 받기 어려워..서울서 시각장애인 사망
확진 의심돼도 검사 포기... 방문 검사 등 적극적인 대책 절실

코로나19 시대를 살아가는 장애인은 제대로 된 검사와 치료를 받기 어려운 상황에 놓여 있어 대책이 시급하다. 고령층이나 기저질환자들과 달리 PCR 검사 우선 대상에서 제외되는 등 코로나19 검사와 치료 시스템이 장애인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22일, 시각장애인 오(53) 모 씨가 서울 강동구 주택가 거리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그는 함께 사는 가족이 확진돼 방역 지침을 지키기 위해 2km 떨어진 선별진료소에 코로나19 검사를 받으러 가던 중이었다. 병원으로 옮겨진 오 씨의 코로나 검사 결과는 양성이었다.

장애인이 홀로 길을 가고 있다(사진: pixabay 무료 이미지).
장애인이 홀로 길을 가고 있다(사진: pixabay 무료 이미지).

국민일보 보도에 따르면, 시각장애인 정(34) 모 씨는 코로나19 의심 증상을 느끼고 자가진단키트를 구매해 겨우 검사하는 데엔 성공했지만 양성 여부를 확인할 수 없었다. 이후 선별 진료소에 가기 위해 장애인 콜택시를 불렀으나 차량을 배차받지 못했다고 한다. 정 씨는 “주변 장애인 중에는 확진이 의심돼도 검사를 포기하고 집에 그냥 있는 경우가 더 많다”고 말했다.

SNS에 올라온 글에 따르면, 장애인인 아버지와 코로나 검사를 받으러 보건소에 갔다가 걸음과 행동이 느린 장애인이기에 줄이 더 길어진다는 컴플레인을 받고 연신 사과하다가 결국 자가키트를 사서 집으로 돌아왔다는 안타까운 일도 소개됐다.

전문가들은 “중증장애인들은 PCR 검사를 받기 위해 선별진료소를 찾아가기 매우 어렵다”며 “PCR 검사를 받지 못해서 제때 진단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이에, 방문 검사 서비스 등 감염 위험에 놓인 취약계층을 조기에 발견하고 지원할 수 있는 적극적인 시스템의 구축과 사람들의 배려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