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검사 ‘안 받고’, ‘못 받고’...혼란스러운 대응 체계
상태바
코로나 검사 ‘안 받고’, ‘못 받고’...혼란스러운 대응 체계
  • 취재기자 김나희
  • 승인 2022.03.16 1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계유지·검사 대기 시간·미흡한 치료 지원 등으로 검사 미뤄
확진자 급증 불구 거리두기 완화, 일반 의료 체계로 전환 움직임

지난 15일, 코로나19 하루 확진자가 결국 40만 명을 넘어섰다. 그에 따라 코로나19 감염이 의심돼도 검사를 제때 받지 않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가장 큰 이유는 생계유지 때문이다. 자영업자나 노동자는 일주일 자가격리가 생업에 큰 타격이 된다. 그래서 코로나 증상이 나타나도 검사를 기피하고 일터로 나간다는 것이다.

검사를 받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최근 보건소와 병원 가릴 것 없이 사람들이 몰림에 따라 대기 시간이 길어져 한참을 기다려야 검사를 받을 수 있는 상황이 됐다. 그럴 시간이 여의치 않은 사람들은 검사 자체를 포기하거나 검사를 미룰 수밖에 없는 것이다.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검사소를 방문한 사람들이 줄을 서고 기다리고 있다(사진: pixabay 무료 이미지).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검사소를 방문한 사람들이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다(사진: pixabay 무료 이미지).

대학생 김 모 씨(22)는 “코로나가 의심돼서 오전에 병원에 갔는데, 그때 접수해도 오후에 진료와 검사를 받을 수 있다는 말에 집으로 돌아왔다”고 말했다. 박 모 씨(22)는 “근처 보건소부터 병원까지 다 돌아도 사람이 많아 검사를 못하고 헤맸다”며 “차를 타고 한참을 나가야 있는 병원에 가서야 검사를 받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무증상으로 그냥 넘어가는 사람들도 있다. 이제는 확진자 동선을 이전처럼 꼼꼼히 추적하지 않고, 방역 패스도 사라졌기 때문에 감염됐다는 사실조차 알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고위험군이 아니면 확진 판정을 받더라도 제대로 된 치료나 지원을 받지 못한다. 제대로 된 의료 체계나 치료 체계가 갖춰진 것 없이 단지 ‘재택 요양’만 해야 하는 상황에서 사람들은 불안과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혼란스러운 상황 속에서도 정부는 코로나 치료 체계를 ‘일반 의료 체계’로 전환하고 거리두기를 완화하려는 등의 움직임을 계속해서 보이고 있다.

방역 전문가들은 확진자가 실제 통계로 나타난 수치보다 1.5에서 3배가량 많을 것으로 예측하며 거리두기 완화를 멈춰야 한다고 말한다. 아직 이번 코로나 유행이 정점에 이르렀다고 완전히 판단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이번 주말을 끝으로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끝난다. 16일 중대본 회의에서 정부는 “현재의 방역 상황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각계의 의견을 들어 금요일 중대본에서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코로나 유행의 정점을 극복하기 위해 정부가 국민이 제때 검사할 수 있고, 알맞은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의료 체계와 지원, 그리고 거리두기와 방역 체계를 따를 수 있는 믿음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