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부터 2주간 서울·경기·광주 거리두기 1.5단계 격상한다
상태바
내일부터 2주간 서울·경기·광주 거리두기 1.5단계 격상한다
  • 취재기자 안시현
  • 승인 2020.11.18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단계는 지역적 유행 개념, 감염 확산세 강한 지역에 한해서 단계 격상
2주 후 수능시험 대비 수능특별방역기간 설정...3차 대유행 우려 시각도
내일부터 일부 지역에 한해서 거리두기 1.5단계가 시행될 예정이다 (사진: 보건복지부 제공).
내일부터 일부 지역에 한해서 거리두기 1.5단계가 시행된다(사진: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캡처).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국내에서 발생한 신규 확진자 수는 총 313명이며, 국내 발생 245명, 해외유입 68명이다. 국내발생 중 서울에서만 91명, 경기에서 81명이다. 전남 15명, 경북 12명, 광주·인천·경남이 9명으로 뒤를 이었다. 이에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세균 본부장은 17일 “새로 개편된 거리두기를 시행한 지 2주도 채 지나지 않아 수도권의 거리두기 단계를 격상했다는 것을 심각한 위험신호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수도권과 강원도는 지역사회 유행이 본격화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 기준에 도달했다. 1.5단계 격상 기준은 일평균 확진자 수로 정해진다. 수도권은 100명, 충청·호남·경북·경남권 30명, 강원·제주는 10명이다. 수도권은 최근 1주간 일평균 확진자 수 111.3명으로 기준인 100명을 초과했다. 강원도도 15.3명으로 기준인 10명을 훌쩍 넘은 상태다.

오는 19일부터 시행될 거리두기 1.5단계는 보다 높은 수준의 방역수칙을 제시한다 (사진: 보건복지부 제공).
오는 19일부터 시행될 거리두기 1.5단계는 보다 높은 수준의 방역수칙을 제시한다(사진: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캡처).

중대본은 수능시험이 2주 뒤로 예정돼있어 방역 관리를 강화키로 했다. 이에 모든 수도권 1.5단계 격상이 확정됐다. 인천시와 강원도는 지역별 감염 확산 편차 등을 고려해 각 지자체에 자율권을 부여했다. 이번 조치는 수능시험에 맞춰 2주간 지속될 예정이다. 중대본은 유행 상황에 따라 변동 또는 격상도 검토될 수 있다고 밝혔다.

강도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은 오늘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지역사회의 유행이 본격화하며 대규모 재유행의 기로에 선 시점이다. 사회적 거리두기의 효과는 통상 열흘에서 2주 뒤부터 나타난다는 점을 고려하면 지금 노력해야 전국적인 대유행을 막을 수 있다”고 밝혔다.

다중이용시설도 1단계에 비해 많은 것들이 금지될 예정이다(사진: 보건복지부 제공).
다중이용시설도 1단계에 비해 많은 것들이 금지될 예정이다(사진: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캡처).

강 1총괄조정관은 수능시험과 대규모 확산을 막기 위함이라는 점을 들며 거리두기 협조를 당부했다. 3차 유행 시작 우려에는 “확진자 수가 늘고 있지만 3차 대유행이라고 하기엔 아직 더 지켜볼 부분이 있지 않나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일부는 이같은 확산세가 시작된 이유를 ‘할로윈 후유증’으로 봤다. 할로윈으로부터 2주가 지난 데다 젊은 층의 감염 비율이 올랐기 때문이다. 중대본에 따르면, 11월 발생한 신규 확진자 중 20~30대 비율이 31.85%로 4개월만에 약 1.5배 가량 증가했다.

이에 사람들은 12월의 수능은 물론, 연휴·연말 행사도 걱정하는 추세다. 다시 시작된 거리두기 단계 격상에 피로감을 느끼는 사람도 적지 않다. 이에 이슬비(22, 대전시 대덕구) 씨는 “지역적 유행이라 확산세를 체감하지 못했다. 하지만 이 시국에 굳이 클럽 같은 유흥업소에서 감염되는 사람들은 세금으로 치료해줘야 하나 싶다. 오히려 벌금을 물려야 하는 것 아니냐”며 불만을 토로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