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카’가 뭐길래?... 전국 유명 바다·산 어수선...
상태바
‘케이블카’가 뭐길래?... 전국 유명 바다·산 어수선...
  • 취재기자 배수진
  • 승인 2019.12.12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 ‘해운대-이기대’ 노선 건립 싸고 부산시 용역 추진 대 반대 결의대회
통영선 실적 하락... 여수선 공익기부 조건 거부에 ‘운영 중단’ 촉구도
울산, 동시 2개 건립 추진 주민 반발... 설악선, 건설 반대 공무원 수사

전국 곳곳의 해상·해안과 유명 산이 ‘케이블카’ 논란으로 어수선하다.

부산에선 해운대-이기대를 잇는 부산해상관광 케이블카 건설을 둘러싸고 찬반논쟁이 뜨겁다. 부산시는 이 사업을 포함한 지역 관광인프라 확충 관련 용역에 착수한다. 지역주민들은 계속 결의대회를 열며 건립반대 열기를 달구고 있다.

경남 통영에선 그동안 ‘황금알을 낳는 거위’ 신화를 부추겨온 통영케이블카의 성장세가 주춤거려 지역사회의 우려가 크다. 여수에선 ‘여수 명물’ 해상케이블카의 경우 업체가 건립 때 약속한 공익기부 조건 이행을 거부, 지역사회로부터 ‘운행 중단’ 촉구를 받고 있다.

울산에선 영남알프스 케이블카 사업과 대왕암공원 케이블카 사업 등 2개의 사업을 동시에 추진, 지역주민들의 반발이 일고 있다. 울산시 역시 관련 타당성 용역결과 발표를 늦춰 지역사회의 의혹을 사고 있다.

강원도에선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건립과정에서 ‘부동의’ 의견을 낸 원주지방환경청장 등의 직권남용 혐의 수사가 한창이다. 건립을 추진해 온 주민고발이 있었기 때문이다.

○부산해상케이블카 검토 재개... 찬반 논쟁 속 반대 궐기대회 지속

부산 해상관광 케이블카 설치가 추진되는 용호동 이기대 공원에서 해운대 솔밭공원까지를 바라본 모습이다(사진: 부산항만공사 제공, 시빅뉴스 편집).
부산 해상관광 케이블카 건설을 둘러싼 논란이 계속 뜨겁다. 사진은 이 케이블카가 들어설 용호동 이기대 공원에서 해운대 솔밭공원까지를 바라본 모습(부산항만공사 제공, 시빅뉴스 편집).

부산에선 해운대-이기대를 잇는 해상관광케이블카 건립과 관련, 찬반 논란이 드세다. 지역 시민·사회·환경단체와 주민 조직들은 타당성·경제성·환경성·교통성 등 도시발전 저해요소들을 들어 확고한 반대에 나서고 있다. 해운대구 등 행정기관도 지역주민 의견을 수렴, 반대의견을 밝힌 바 있다.

반면, 지역 관광 업계·학계는 관광 활성화를 명분 삼아 사업추진에 찬성하고 있다. 부산시는 찬반 논란이 뜨거운 이 사업을 두고 종합적 검토에 나설 방침이다. 내년 2월께 부산 관광인프라 확충 용역을 발주한다는 것이다. 용역기간은 10개월가량이다. 이 용역의 핵심이 부산해상관광케이블카 사업의 추진 여부다.

이 사업에 반대해 온 시민대책위는 지난 9일 반대 결의대회를 가졌다. 부산지역 NGO 시민연합과 수영발전협의회 등 100여개 시민단체가 참여했다. 대책위는 부산에 환경훼손, 자연파괴, 교통체증을 유발하는 케이블카를 건설할 순 없다면서, 부산시의 허가를 견제하고 있다. 대책위는 앞으로 시민 서명운동 등도 벌일 계획이다.

○통영케이블카 부진의 늪... 올 탑승객 90만도 버겁다

경남 통영의 미륵산 케이블카가 부진의 늪에 빠진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탑승객 100만 명 문턱을 겨우 넘더니, 올해에는 90만 명도 버겁다는 것이다. 부산일보 보도 등에 따르면, 최근 관광산업의 위기 속에서 케이블카의 인기마저 꺾여 지역사회의 불안감도 커지고 있다.

통영관광개발공사에 따르면, 올해 통영케이블카 탑승객은 10일 현재 85만 4095명이다. 지금 추세라면 90만 명에도 못 미칠 공산이 크다. 이 케이블카는 2008년 4월 상업운전 개시 이래 줄곧 탑승객 연 100만 명 이상을 유지해 왔다.

그러나 케이블카 탑승자가 늘어나 인기나 수요가 줄어든데다, 통영케이블카의 성공에 고무돼 지자체들이 앞다퉈 케이블카 사업에 뛰어들면서 위기를 맞았다. 인접한 남해와 부산, 여수에서 연거푸 해상케이블카를 선보였고, 통영은 내리막길을 걷기 시작했다. 실제로 통영은 지역관광산업까지 추락, 심각한 불경기를 겪고 있다는 보도다.

○여수 해상케이블카 공익기부 거부… ‘운행중단’ 촉구 받아

여수 자산공원-돌산 해상케이블카 관련 업체가 건설 때 약속한 ‘공익 기부금’ 납부를 거부, 지역사회가 시끄럽다. 해상케이블카 운영사가 여수시와 약정한 공익기부금을 납부하지 않으면서 시 담당공무원을 직권남용 혐의로 고소, 지역사회의 거센 비난을 사고 있다.

무등일보 등의 보도에 따르면, 여수 해상케이블카㈜는 미납 공익기부금 20여억 원을 납부하지 않고 있다. 실제 여수 해상케이블카는 지난 2016년 5월 사업 준공을 받은 뒤 약속을 이행하지 않다, 돌연 ‘매출액의 3% 공익기부’ 대신 ‘100억 원 장학재단 설립’을 제안했다. 법원은 양측의 다툼을 조정, 여수시의 손을 들어줬다.

하지만 여수 해상케이블카 측은 약속 이행을 거부하며 시 공무원을 직권남용 혐의로 고소했다. 이에 대해 여수시의회가 “여수시민을 우롱하는 처사”라고 비판 수위를 높이며 공익기부금 납부와 공개 사과를 촉구하고 있다.

논란이 커져가자 돌산지역 이장협의회 등 7개 단체는 ‘케이블카 운행 중단’을 촉구하는 등 논란이 커지고 있다.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부동의한 원주환경청장 ‘직권남용’ 수사

강원도에선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불허에 따른 마찰과 관련, 이 사업에 ‘부동의’ 의견을 낸 원주지방환경청장 등 공무원을 상대로 한 직권남용 수사가 벌어졌다.

강원일보 등에 따르면 속초경찰서는 지난 9일 오색케이블카 환경영향평가 부동의와 관련, 원주지방환경청장과 관련 업무직원을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한 정준화 친환경설악산오색케이블카추진위원장을 불러 고발인 조사를 벌였다.

피고발인 조사도 곧 있을 전망이다. 정 위원장은 지난 10월 31일 오색케이블카 건립허가가 환경청의 환경영향평가 부동의로 불허 처분을 받은 사실과 관련, 원주지방환경청장과 관련 직원을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했다.

○울산, 영남알프스·대왕암 2개 케이블카 건립 논란 속 용역 연장

울산에선 영남알프스 케이블카·대왕암 케이블카 등 산과 바다의 2개 케이블카 건립을 둘러싼 지역사회의 논란이 한창이다. 울산시는 최근 대왕암 해상케이블카 타당성 평가를 끝내고도 그 기한을 내년 1월 31일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경상일보 등 지역언론에 따르면 울산시는 케이블카 건립을 둘러싼 논란에 이어 정밀한 경제성 분석과 전문가 진단, 의견 수렴 등의 필요성을 들어 평가기한을 연장키로 했다. 영남알프스 케이블카 사업은 올해 말 타당성 및 적격성 평가 결과가 나올 예정이다.

울산의 2개 케이블카 건립 역시 지역사회의 우려는 큰 것으로 알려졌다. 2개 사업을 함께 진행하는 데 따른 역작용이다. 지역언론들은 2개의 케이블카가 지역경제에 미칠 파급효과를 면밀히 분석, 지역사회의 반대 우려와 지역경제 활성화 요구를 함께 반영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