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개 대학 ‘학종 실태 조사’서 교직원 자녀특혜 정황 발견
상태바
13개 대학 ‘학종 실태 조사’서 교직원 자녀특혜 정황 발견
  • 취재기자 배수진
  • 승인 2019.10.31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다음 달 초 학종 실태점검조사 결과 발표
당정청 비교과 영역 전면 폐지 방안 검토 중

교육부가 학생부종합전형(학종) 실태조사에서 대학 교직원 자녀 특혜 정황을 일부 발견한 것으로 전해졌다.

31일 중앙일보 보도에 따르면 전날 교육부는 이와 같은 사실을 청와대와 여당에 보고했다.

당·정·청은 ‘금수저’ 논란을 일으킨 동아리·봉사활동 등 비교과 영역을 전면 폐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전날 오전 국회에서 비공개로 열린 교육협의회서 한 의원은 “교육부 관계자가 ‘현재 진행 중인 13개 대학 학종 실태조사에서 일부 우려한 정황이 드러났다’고 회의에서 알렸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대학 교직원 자녀들이 학종 전형에서 득을 본 사례가 나왔다”고 전했다.

교육부는 지난 1일부터 서울대와 연세대, 고려대 등을 대상으로 학종을 포함한 입시제도 실태 전반을 조사 중이다. 대상은 학종 선발 비율이 높고 특수목적고·자율형사립고(자사고) 학생을 많이 뽑는 상위 대학 13곳이다.

어떤 대학이 어떤 수법으로 직원 자녀에게 특혜를 줬는지는 이날 언급되진 않았다고 한다. 한 참석자는 “최종 발표 때까지 보안 사항”이라고 전했다.

학종 실태조사는 ‘교직원 자녀 지원 및 회피·제척 현황’ ‘서류·면접 평가위원 명단’ ‘입학사정관 명단’ ‘최종 등록자 명부’ 등 19개 영역 32개 항목의 자료를 대학 측에서 제출받아 진행되고 있다. 대학들이 금지된 ‘고교 등급제’를 활용해 학생을 선발했는지, 인맥을 통한 입시 부정을 저질렀는지 등이 집중 점검 대상이다.

국회 교육위원회 여당 간사인 조승래 의원은 회의 직후 “실태조사 결과를 빠르면 다음주(11월 초) 공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당 교육위 소속 한 의원은 “학종 실태에 대한 양적 분석이 아닌 질적 분석이 면밀히 이뤄지고 있다”면서 “다음달 초 최종 결과가 완성, 발표되면 입시계에 ‘폭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재 대학들이 학종 축소를 꺼리는 입장인데 학종에 문제있음이 사실로 밝혀지면 비교과 영역을 개선하는 게 아니라 완전히 폐지하는 방안까지 논의될 수 있다”고 말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지난 26일 민주당 교육공정성강화특별위원회에서 “학종에서 학생부 비교과 영역을 폐지하는 등 모든 대책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2일 국회 시정연설에서 “대입 정시 비율의 상향을 포함한 입시 개편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사흘 뒤인 지난 25일 문 대통령이 주재한 교육개혁관계장관회의에서 서울 주요 대학의 정시 비율을 상향 조정하는 방침이 결정됐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