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월드 아쿠아리움, 마지막 남은 벨루가 바다로 방류
상태바
롯데월드 아쿠아리움, 마지막 남은 벨루가 바다로 방류
  • 취재기자 배수진
  • 승인 2019.10.27 0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6년 1마리 패혈증으로 폐사 후 17일 수컷 벨루가 1마리 추가 폐사
동물자유연대 전문가와 논의 거쳐 세부 방류계획 추후 수립 예정
서울 잠실 롯데월드 아쿠아리움에 남아있던 마지막 한 마리의 벨루가를 바다로 방류하기로 결정했다.(사진:구글무료이미지 제공)
서울 잠실 롯데월드 아쿠아리움에 남아있던 마지막 한 마리의 벨루가를 바다로 방류하기로 결정했다.(사진:구글무료이미지 제공)

서울 잠실 롯데월드 아쿠아리움이 사육하던 벨루가 중 마지막 한 마리가 자연의 품으로 돌아간다.

롯데월드 아쿠아리움(이하 아쿠아리움)은 벨루가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방류를 결정했다.

당초 아쿠아리움 측이 2014년 벨루가 전시를 시작할 당시부터 국내에서는 수족관의 좁은 수조가 수심 1000m까지도 잠수할 수 있는 벨루가의 서식환경으로 적절한지 논란이 일었다. 아쿠아리움은 2013년 러시아로부터 벨루가 세 마리를 수입해 201410월부터 사육했으나 20165살이던 벨루가 벨로가 패혈증으로 폐사했고, 지난 17일 남은 두 마리 중 12살짜리 수커 벨리가 폐사하면서 암컷 벨라만 남게 된 것이다.

아쿠아리움 관계자는 지난 17일 폐사한 벨루가에 대해 부검을 실시했다패혈증으로 추정되나 보다 정확한 원인 규명을 위해 추가 정밀 검사를 시행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동물자유연대 국내외 전문가와 논의를 거쳐 벨루가의 세부 방류 계획을 향후 공동 수립할 예정이라며 앞으로 동물 복지 강화를 위한 환경 조성에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동물보호단체들은 몸길이 3~5m인 벨루가를 7.5m 깊이 수조에서 키우는 게 동물학대라고 지적하면서 벨라를 서식지와 비슷한 환경으로 이송할 것을 요구한 바 있다.

핫핑크돌핀스는 이번 결정을 환영한다면서 벨루가의 야생방류 방법으로 아이슬란드에 마련된 벨루가 바다쉼터로 보내는 것과 러시아 정부와 협력하여 블라디보스토크 인근에 방류 훈련장을 만들고 오호츠크 해 지역으로 방류하는 것 등이 가능하다고 제시했다

이 단체는 벨루가를 사육하고 있는 국내 수족관인 한화 아쿠아플라넷 여수와 거제씨월드에도 이번 야생 방류 결정을 본받아 함께 방류를 추진할 것을 촉구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