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국방장관 회담, “한미동맹, 한반도·동북아 평화 핵심축”
상태바
한미 국방장관 회담, “한미동맹, 한반도·동북아 평화 핵심축”
  • 취재기자 조라희
  • 승인 2019.08.09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위분담금 등 현안 논의 안한 듯
양 장관, 한미동맹 중요성 강조
9일 오전 한미 국방장관 회담에서 정경두 장관과 에스퍼 장관은 한미동맹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했다(사진: 더 팩트 제공).
9일 한미 국방장관 회담에서 정경두 장관과 에스퍼 장관은 한미동맹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했다(사진: 더 팩트 제공).

지난 6월 취임 후 처음으로 방한한 마크 에스퍼(Mark Esper) 미국 신임 국방장관은 9일 오전 서울 국방부 청사에서 정경두 국방부 장관을 만나 한미동맹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국방부는 "정경두 장관과 에스퍼 장관은 최근 한반도 및 역내 안보상황 평가를 통해 인식을 공유하면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양국의 외교적 노력을 뒷받침해 나갈 것이라는 공약을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에스퍼 장관은 이날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에서 열린 한미 국방장관 회담 모두발언에서 "한미동맹은 한반도 및 동북아의 평화와 안보의 핵심축(linch pin)"이라고 말했다.

양 장관은 전작권 전환을 위한 조건 충족에 있어 상당한 진전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데 주목했다. 올해 말 개최 예정인 한미안보협의회(SCM)를 통해 미래 연합사의 기본운용능력(IOC) 검증 결과에 대한 논의를 기대했다고 국방부는 전했다.

양 장관은 전작권 전환이 연합군사령부와 한미동맹을 강화할 뿐만 아니라, 한반도와 지역 및 세계 평화와 안정에 계속 기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데도 의견을 모았다.

국방부는 "양 장관은 지속적이고 긴밀한 공조가 한반도 비핵화 및 평화정착에 중요하다는 점을 확인하면서, 긴밀한 소통을 지속 유지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담에서는 이란 압박을 위한 호르무즈해협 파병과 방위비분담금 문제, 중거리 미사일 배치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연장 문제 등도 논의될 것이라는 관측이 많았으나 에스퍼 장관은 구체적 주요 현안에 대해서는 모두발언에서 공개 언급하지는 않았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