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국정원, 특수활동비 불법 사용 논란에 자유한국당 돌연 '발끈'…무슨 영문?
상태바
박근혜 국정원, 특수활동비 불법 사용 논란에 자유한국당 돌연 '발끈'…무슨 영문?
  • 취재기자 정인혜
  • 승인 2017.11.03 0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대중 노무현 정부 특수활동비도 조사하자" 물귀신 작전에 국민들 눈살 / 정인혜 기자
박근혜 정부 '문고리 3인방'이라 불린 안봉근(왼쪽) 전 비서관과 이재만 전 비서관(사진: 더팩트 제공).

박근혜 정부가 당시 국가정보원(국정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를 상납 받았다는 의혹과 관련해 이재만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이 사실을 시인하면서 논란이 일파만파 커지고 있다.

특수활동비 상납 사건은 당시 청와대가 정기적으로 국정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를 상납 받고, 박 전 대통령의 최측근인 문고리 3인방이 매달 1억 원가량 착복했다는 진술이 나오면서 불거진 논란이다. 

검찰은 국가 예산인 특수활동비가 단순히 비서관들에게 들어갔을 가능성은 낮다고 보고, 당시 청와대가 사적으로 이를 운용했을 가능성에 대해 조사 중이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이 돈이 박 전 대통령의 옷값이나 시술비로 사용됐을 가능성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 가운데 문고리 3인방 중 한 명인 이재만 전 청와대 비서관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지시로 돈을 받았다”고 진술한 것. 이에 따라 검찰은 관련 인물을 대상으로 수사를 확대할 예정이다.

국정 농단 사건이 금품 뒷거래라는 새 국면으로 접어든 중요한 사건임에도 불구하고, 정치권 일각에서는 ‘물타기’를 시도하는 등 국민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당시 여당이었던 자유한국당은 의혹 수사 촉구와 특수활동비에 대한 향후 대책 마련 방안 모색은커녕 역대 정부의 특수활동비를 공개하라고 주장하고 나섰다. 

역대 정부 중에서도 김대중 노무현 정부를 특정해 언급한 바, 자유한국당은 여권을 향한 '물귀신' 작전을 쓰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철저한 조사를 촉구한 국민의당과 바른정당과도 비교되는 행보다.

자유한국당 정치보복대책특별위원회 장제원 대변인은 2일 브리핑을 열고 “김대중 노무현 정부를 비롯한 역대 정부의 모든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투명하게 낱낱이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장 의원은 특수활동비 상납 의혹 조사에 대해 ‘정치 보복’이라고 규정, 문재인 정부에 쓴소리를 아끼지 않았다. 그는 “문재인 정부는 이헌수 전 국정원 기조실장의 진술만을 토대로 국정원 활동비를 뇌물죄로 몰아가는 정치 보복을 서슴지 않고 있다”며 “어느 정부에서도 치외법권 지대였던 국정원 특수활동비에 대해 권력을 가진 자들만이 입맛에 맞는 부분만 빼내어 단죄하는 것이 바로 정치 보복”이라고 주장했다.

역대 정부 사용 내역을 공개하지 않으면 특수활동비 전액 삭감을 추진하겠다는 엄포도 놨다. 장 의원은 “역대 정부 사용 내역을 공개하지 않을 경우 국회에서 국정원 특수활동비 예·결산 심사를 받는 법적 절차를 마련할 것이고, 이것마저 여의치 않으면 국정원 특수활동비 4930억 원 전액 삭감을 추진하겠다”며 “김대중 노무현 정부의 청와대 비서실장 및 각 수석비서관들은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사용하지 않았는지 가슴에 손을 얹고 고해성사부터 해야 할 것”이라고 열을 올렸다.

소식을 접한 국민들의 반응은 냉담하다. 직장인 박선호(35, 서울시 은평구) 씨는 “잘못했으면 깨끗하게 인정하고, 책임지고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면 문제가 없는데 자유한국당은 그게 안 되기 때문에 국민에게서 외면당한 것”이라며 “반성과 사과가 없으니 발전도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네티즌들의 반응도 비슷하다. 관련 기사에는 “동네 양아치들도 이 정도는 아닌데 진상도 국가대표급”이라는 댓글이 가장 많은 추천 수를 받아 베스트 댓글 자리를 차지했다. 

이 밖에도 네티즌들은 “저 사람들은 부끄럽지도 않을까”, “국민을 얼마나 개돼지로 보면 이런 물타기를 하나”, “특수활동비는 안보와 밀접한 관계라고 소리치더니 이건 또 무슨 헛소리냐”, “박정희 중앙정보부부터 까자고 해라” 등의 댓글을 남겼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