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무일의 일침, 박근혜·이명박 수사 가능성 언급 "수사 대상 한정 없다"
상태바
문무일의 일침, 박근혜·이명박 수사 가능성 언급 "수사 대상 한정 없다"
  • 취재기자 정인혜
  • 승인 2017.10.18 0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朴 '정치 보복' 발언 정면 반박, "증거 기반 수사 신속히 마무리 할 것" / 정인혜 기자
문무일 검찰 총장이 이명박·박근혜 정권 의혹 수사에 수사 대상을 한정하지 않겠다고 밝혔다(사진: 더팩트 제공).

문무일 검찰 총장이 박근혜 전 대통령 의혹 수사에 칼을 빼 들었다. ‘적폐 청산’ 수사와 관련해 대상에는 제한이 없다고 못 박은 것. 지난 16일 박 전 대통령이 법정에서 ‘법치의 이름을 빌린 정치 보복’이라고 언급한 데 따른 반격으로 보인다.

문 총장은 17일 기자간담회에서 “적폐 청산 작업의 하나로 진행 중인 여러 수사와 관련해 대상에는 제한이 없다”며 “적폐 청산 수사와 관련해 수사팀을 증원하고 최대한 신속히 수사를 마무리하겠다”이라고 말했다.

성역 없는 수사를 진행하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구체적으로는 “이명박 전 대통령도 수사 대상에 포함되느냐”는 한 기자의 질문에 “(수사는) 대상을 정해 놓고 하지 않으며, 한정해 놓고 하는 것도 아니다”라고 잘라 말했다. 

아울러 그는 구체적인 수사 단서가 발견된다면 필요한 수사를 진행하겠다고 설명했다. 지난 16일 법무부 박상기 장관이 이 전 대통령의 불법 선거운동 의혹에 대해 “혐의가 발견된다면 필요한 수사를 진행하겠다”는 의견을 낸 것과 같은 맥락이다.

문 총장은 “수집된 증거가 있다면 그것을 외면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수사를 하다 보면 어떤 방향으로 흘러가게 될지, 앞으로 어떤 자료를 수집하게 될지 단정할 수 없어 수사 대상을 예측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는 최근 자유한국당 등 보수 진영이 이명박 박근혜 정권에 대한 수사에 대한 공정성에 불만을 표시한 데 따른 반박으로 보인다. ‘증거’에 기반한 수사만을 하겠다는 것이다.

아울러 문 총장은 표적 수사 의혹에 대해서도 선을 그었다. 그는 “제가 임명된 이후 표적 수사는 없으며, 모두가 기존에 진행된 사건”이라고 강조했다.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문 총장을 응원하고 나섰다. 한 네티즌은 “사실 적폐니 보복이니 거창하게 말할 필요도 없다”며 “죄를 지었으면 처벌을 받아야 하고, 범법자니 사법 처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밖에도 네티즌들은 “정치 보복은 적반하장 제발 뉘우치길”, “환부를 도려내야 새 살이 돋아난다”, “백 만 원 빌려서 잠수 타도 사기죄로 고소되는데 이명박은 뭐냐”, “근데 다스는 누구 거냐” 등의 댓글을 남겼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