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 반격...'적폐 청산' 놓고 여야 대충돌 임박
상태바
이명박 대통령 반격...'적폐 청산' 놓고 여야 대충돌 임박
  • 취재기자 신예진
  • 승인 2017.09.30 0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전 대통령 "퇴행적 시도" 발언 이어 측근들도 공세...민주당 "적폐 청산엔 공소시효가 없다" / 신예진 기자
더불어민주당 적폐청산위원회의 이명박 정부 당시 작성된 관권 선거 문건이 공개되자 이명박 정부와 그 측근들은 반발하고 있다. 사진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19대 대선 투표 모습(사진: 더팩트 제공).

이명박 정부 시절 각종 의혹들이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면서 여야의 충돌음이 커지고 있다. 여당은 ‘적폐 청산’을 외치고, 야당은 MB 정권을 죽이려는 ‘정치 보복’이라고 반격에 나섰다.

29일 더불어민주당은 오전 브리핑을 통해 “적폐 청산에는 공소시효가 없다”며 전날 이명박 전 대통령의 발언을 반박했다. 강훈식 원내 대변인은 “국익과 국민을 위한 일이라면 5년, 10년, 100년의 시간은 전혀 중요하지 않다”며 “감자밭을 경작했던 책임자들은 소환되고 있는데, 정작 주인이 외면하면 되겠나”라고 꼬집었다. 이어 “이명박 전 대통령이 적폐와 연결되어 있다면, 그 적폐를 청산하는 일에는 공소시효가 없다”며 “그것이 대한민국을 올곧게 세우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이명박 전 대통령은 전날인 28일 자신의 페이스 북에 ‘대국민 추석 인사’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적폐 청산은 “퇴행적 시도”라고 주장했다. 이 전 대통령은 여기서 “안보가 엄중하고 민생 경제가 어려워 살기 힘든 시기에 전전 정부를 둘러싸고 적폐 청산이라는 미명 하에 일어나고 있는 사태를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퇴행적 시도는 국익을 해칠 뿐 아니라 결국 성공하지도 못한다”며 “때가 되면 국민 여러분께 말씀드릴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추가적 대응이 있을 것임을 시사했다. 이 전 대통령의 공개적인 입장 표명은 처음이다.

이 전 대통령의 발언은 자신의 임기 중 생산된 청와대 내부 문건을 민주당 적폐청산위원회가 공개한 데 대한 반발로 보인다. 문제의 문건에는 당시 청와대의 대통령실 전출자 11명의 당선을 위한 직·간접적인 총선 지원 방안이 담겼다. 지원 대상으로 청와대 정무수석을 지낸 정진석 자유한국당(한국당) 의원과 박형준 전 시민사회특보 등이 포함됐다.

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29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명박 정부의 문건을 언급했다. 추 대표는 "민주주의 국가라면 감히 상상을 못 할 일"이라며 "MB 정권은 사찰 공화국, 공작 공화국임을 보여줬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도 "이 전 대통령은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며 "공작 정치 진상을 규명하고 법에 따라 처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문재인 정부의 적폐 청산에 날을 세웠다. 홍 대표는 "5년도 남지 않은 좌파 정권이 앞서 간 대한민국 70년을 모두 부정하고 나선 것"이라며 "여권에서 검찰을 앞세워 벌이는 MB 정부에 대한 수사는 노무현 죽음에 대한 정치 보복쇼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홍 대표는 이날 기자 간담회에서도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와 관련해 "(전직) 대통령을 소환하려면 직접 증거가 나와야 한다. 추측만으로 대통령을 소환할 수 없다"며 "노 전 대통령 죽음에 대한 책임이 MB에게 있다고 보고 집요하게 정치 보복을 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전 대통령의 측근들도 반발했다. 이명박 정부 당시 홍보수석을 지낸 김두우 전 수석은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적폐 청산의 타깃이 이명박 전 대통령”이라며 "적폐 청산을 하겠다면서 까발리는 내용은 몽땅 MB 대통령 시절의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전 수석은 이어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된 지 70년인데 절묘하게 MB 시절에만 적폐가 있었다고 그러는지 모르겠다”며 “노무현 정부 내에서는, DJ 정부 시절에는 적폐가 없었나”고 반문했다.

보수 야당과 이명박 전 대통령 측근들의 반박에도 불구하고 여론은 대체로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해 부정적이다. 한 네티즌은 “문제가 터져 나와 그것을 조사하고 합당한 비판을 한 건데 너는 잘했냐? 식의 태도는 유치하다”며 “이참에 BBK, 4대강, 자원 외교 국정원 댓글, 블랙리스트 다 조사했으면 좋겠다”고 격앙된 댓글을 남겼다.

이 외에도 네티즌들은 “이참에 과거 대통령 모두 조사해보자, “박근혜도, 이명박도 아니면 도대체 누가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를 후퇴시켰나”, “적폐 청산의 길이 말처럼 쉽진 않네”, “MB 수사해보면 누가 잘못했는지 알겠지” 등의 댓글을 남겼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