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제보 조작 사건의 윗선 개입은 없었다” 결론…박지원·안철수 면죄부?
상태바
檢, “제보 조작 사건의 윗선 개입은 없었다” 결론…박지원·안철수 면죄부?
  • 취재기자 정인혜
  • 승인 2017.08.01 0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성호·김인원 불구속 기소로 수사 마무리...국민의당, 대국민 사과문 발표 / 정인혜 기자
검찰이 국민의당 제보 조작 수사 결과를 발표한 가운데, 국민의당 지도부는 이날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했다(사진: 더 팩트 제공).

국민의당 제보 조작 사건을 수사해온 검찰이 국민의당 지도부 안철수 전 대표, 박지원 의원 전 대표 등 ‘윗선’의 개입이 없었다고 결론 내렸다.

서울남부지검 공안부는 제보 조작 사건에 대한 수사 결과를 31일 이같은 내용으로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검찰은 안 전 대표와 박 전 대표, 이용주 전 공명선거추진단장이 제보 자료의 검증이나 기자회견에 관여했다고 보기 어렵다며 기소하지 않았다. 다만 검찰은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 김성호 수석부단장과 김인원 전 부단장을 이번 사건의 가장 윗선으로 지목, 불구속 기소했다.

그러나 이같은 검찰의 수사 결과를 두고 안 전 대표와 박 전 대표에 대한 조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지적도 있다. 국민일보에 따르면, 이날 검찰은 박 전 대표를 서면으로라도 조사했느냐는 질문에 “적절한 방법으로 충분히 조사해 이야기를 들었다"며 "객관적 증거 없이 막연한 호기심으로 수사할 순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대다수 국민들은 이 같은 검찰의 발표를 이해하기 어렵다는 반응이다. 국민의당 자체 조사에서도 밝혀졌듯 박 전 대표는 제보 공개 직전 제보 조작 사건 주범으로 지목된 이준서 전 최고위원과 접촉한 흔적이 있다. 보고서에는 이 전 최고위원은 조작된 카카오톡 제보를 박 전 대표에게 보냈고, 이어 두 사람은 36초간 통화를 나눴다고 되어 있다.

이 전 최고위원으로부터 조작된 자료를 직접 제공받은 당시 공명선거추진단장 이용주 의원도 수사 대상에서 벗어났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이같은 지적에 대해 검찰 측은 “이 의원이 제보 자료에 대한 검증과 기자회견에 관여하지 않았고, 자료의 허위성을 인식했다는 증거가 없다”고 말했다.

검찰의 발표에 국민의당은 안도하는 모양새다. 국민의당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연석 회의에서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했다. 안철수 전 대표도 모습을 드러냈다. 국민의당은 “당의 조직적 개입 의혹을 말끔히 배제한 것”이라면서도 “국민 여러분께 큰 심려를 끼친 데 대해 머리 숙여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국민의당은 당원 개인의 문제였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향후 당 시스템을 정비하겠다는 구상도 발표했다. 국민의당은 “한 당원의 불법 행위와 이를 제대로 걸러내지 못한 잘못이 결코 책임을 피할 수 없는 일임을 철저하게 반성하고 있다”며 “작은 제보도 명확하게 검증하는 기구를 신설하는 등 혁신적으로 당 시스템을 정비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소식을 접한 국민들은 다양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직장인 차대현(41, 충청남도 천안시) 씨는 “이준서가 독박 쓰는 것으로 내부에서 정리한 건 아닌지 의심된다. 결국엔 권력 있고 힘 있는 사람들이 살아남는 것 같아서 씁쓸하다”며 “대국민 사과를 한답시고 가식적으로 고개 숙이지 말고 이번 사태를 책임지고 싶으면 다들 정치권을 떠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국민의당을 응원하는 의견도 있다. 직장인 정지우(35, 대전시 서구) 씨는 “솔직하게 국민 앞에 고개 숙이고 사과하는 국민의당과 안철수가 어찌 보면 더 진정성이 있어 보인다. 당 쇄신에 성공해서 새로운 정치를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네티즌들의 반응은 대체로 차가운 분위기다. 특히 안 전 대표를 비판하는 의견이 주를 이룬다. 한 네티즌은 “안철수의 가장 큰 한계는 위기가 닥칠 때마다 항상 숨는다는 것이다. 발 빠르게 사과하고 정면 돌파하는 모습을 한 번도 못 봤다”며 “기회는 온다는 뻔한 논리조차도 모르는 사람이라 대통령은커녕 당 대표 그릇조차 안 된다”는 댓글로 추천수 1500건을 기록했다. 반대 수는 10분의 1 수준인 150건에 그쳤다.

이 밖에도 네티즌들은 “당 해체해라”, “머리만 숙이면 뭐하냐”, “국민 빼고 니들 당으로 이름 바꿔라”, “이언주 아직도 있냐” 등의 댓글을 남겼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