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부터 지방선거 사전투표 시작...코로나 확진자도 투표 가능
상태바
27일부터 지방선거 사전투표 시작...코로나 확진자도 투표 가능
  • 취재기자 김나희
  • 승인 2022.05.27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일까지 오전 6시~오후 6시 사이 가까운 사전투표소서 투표
본인 확인이 가능한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필수 지참
격리자는 28일 오후 6시 30분부터 오후 8시 사이 투표 가능

27일부터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사전투표가 진행된다.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사전투표 첫날인 27일 오전 한 사전투표소에서 시민들이 투표를 하고 있다(사진: 더팩트 제공).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사전투표 첫날인 27일 오전 한 사전투표소에서 시민들이 투표를 하고 있다(사진: 더팩트 제공).

사전투표는 본 투표일인 6월 1일에 투표하기 어려운 국민을 위해 미리 투표할 수 있는 제도다. 기간은 28일까지 2일이며,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 사이 가까운 읍·면·동에 설치된 사전투표소를 자유롭게 방문해 투표할 수 있다. 투표 시 본인 확인이 가능한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학생증 등을 꼭 준비해야 한다.

코로나19 격리자 등은 사전투표 마지막 날인 28일 오후 6시 30분부터 8시까지 투표할 수 있다. 투표 시작 10분 전인 오후 6시 20분부터 선거 목적의 외출이 허용된다. 투표 시 본인 확인을 위해 격리자 등 대상 외출 안내 문자메시지, PCR·신속항원검사 양성 통지 문자메시지, 입원·격리 통지서 등을 지참해야 한다.

대다수 지역의 유권자들은 이번 선거에서 7장의 투표지를 받는다. 사전투표는 모든 투표용지를 한꺼번에 배부하므로 투표 시 헷갈리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투표소 내에서는 본인 확인 절차 외에는 마스크를 상시 착용해야 한다. 투표 전 발열 및 호흡기 증상이 있을 경우 투표사무원 등에게 증상이 있음을 밝히고 투표사무원 등의 안내에 따른다.

선거 전 진행한 여론조사를 보면 국민의힘 지지도가 대체적으로 높은 분위기다. KBS가 보도한 지상파 방송 3사가 공동으로 여론조사 기관 입소스에 의뢰해 진행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부산시장 선거에서 박형준 후보가 큰 격차로 앞서는 결과가 나타났다.

여론조사 결과는 더불어민주당 변성완 후보 25.9%, 국민의힘 박형준 후보 52.3%로 약 2배가량 차이가 났다. 당선 가능성을 물은 응답에서도 변성완 후보가 12%, 박형준 후보가 69.2%였다.

여론조사는 18세 이상 성인 남녀 801명을 대상으로 5월 23일부터 25일 동안 무선 전화면접 조사로 실시됐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5%p다.

박향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지난 25일 정례브리핑에서 “정부는 공정하고 안전한 선거가 이뤄질 수 있도록 투표, 개표지원상황실 등을 운영한다”며 “선거관리위원회와 행안부, 질병청, 복지부를 중심으로 핫라인을 개설해 긴급 상황 발생 시 공동으로 신속하게 대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특히 “지난번에는 확진자와 비확진자 투표시간이 약간 혼재돼 선거 관리에 다소 애로사항이 있었다”며 “이번 지방선거에는 이런 시행착오들을 다시 하지 않도록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