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우크라이나 전쟁 전 세계 ‘식량 위기’...한국도 밀 수급 비상
상태바
러-우크라이나 전쟁 전 세계 ‘식량 위기’...한국도 밀 수급 비상
  • 취재기자 김나희
  • 승인 2022.03.17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두 나라, 세계 밀 소비량의 3분의 1 차지...수출 금지 조치
각국 자국 식량 지키기 나서... 농진청 "밀 자급율 올릴 계획"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전쟁이 길어지자 세계 식량 위기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전 세계 밀 소비량의 3분의 1을 생산하던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수출이 전쟁으로 인해 줄어들어 그 수입에 의존하던 나라들이 밀 수급에 비상이 걸렸다. 이에 전 세계가 자국의 식량 공급을 지키기 위해 주요 곡물의 수출을 금지하는 움직임을 보이면서, ‘애그리플레이션(argriflation)’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농부가 농기계로 밀 농사를 짓고 있다(사진: pixabay 무료 이미지).
한 농부가 농기계로 밀 농사를 짓고 있다(사진: pixabay 무료 이미지).

지난 14일(현지 시간), 러시아는 오는 6월 30일까지 유라시아경제연합국에 밀과 보리 등 주요 곡물의 수출을 전면 금지한다고 밝혔다. 러시아를 향한 강력한 세계의 제재 속에서 자국의 식량을 보존하기 위한 조치다.

우크라이나 또한 주요 곡물의 생산과 수출이 어려운 상황이다. 우크라이나의 농부들은 전쟁터에 나가거나 피란을 떠났기 때문이다. 봄 파종 시기가 다가와도 농사를 지을 사람이 없다.

이에 헝가리, 아르헨티나, 터키, 이집트 등 밀 등 주요 곡물을 생산하는 다른 나라들도 수출을 줄이고 있다. 자국 공급량을 늘리기 위해서다.

밀 등 주요 곡물 소비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던 나라들이 가장 큰 타격을 받고 있다. 밀 자급률이 0.8% 우리나라도 마찬가지다. 밀 자체의 가격은 물론, 밀이 들어가는 빵, 라면 등의 가격도 오를 것으로 보인다.

국내 식량 자급률을 높이는 것이 해결책이다. 전문가들은 “농지 확보, 소농 지원, 이모작, 생태 농업 전환 등의 방법으로 단계적으로 자급률을 올려야 한다”고 말했다.

농촌진흥청은 17일 국산 밀 자급률 향상을 위한 관리지원단 운영과 연구·개발 전략을 발표했다. 농진청은 지난 2020년 ‘밀산업육성법’을 제정한 것을 바탕으로 ‘국산 밀 재배품질 관리지원단’을 구성해 정책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할 계획이다.

구성된 지원단은 1등급 밀가루 생산 비율을 높이고, 국산 밀의 품질 고급화를 이뤄내고, 밀 자급률 향상을 위한 다양한 연구개발 및 보급 전략을 수행할 예정이다.

농진청은 밀 자급률 제고와 경쟁력 강화 방안을 논의하는 심포지엄을 18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농촌진흥청 관계자는 "오늘 발표한 국산 밀 재배품질 관리지원단 운영과 연구개발 전략이 우리 밀 자급률 제고로 이어질 수 있도록 꼼꼼히 점검하고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