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군, 우크라이나 민간인 대량 학살 정황 포착...유엔 인권이사회, 러 퇴출
상태바
러시아군, 우크라이나 민간인 대량 학살 정황 포착...유엔 인권이사회, 러 퇴출
  • 취재기자 김나희
  • 승인 2022.04.11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긴급 특별 총회서 미국이 러시아 자격 정지 결의안 추진
러시아의 민간인 학살 규탄하며 과반수 국가 찬성표 행사
기차역 미사일 타격, 마카리우 민간인 총살 등 국제사회 비난

우크라이나에서 민간인을 대량 학살한 러시아가 결국 유엔(UN) 인권이사회에서 쫓겨났다.

유엔총회는 지난 7일(현지시간) 긴급 특별 총회를 열어 우크라이나 민간인 학살을 근거로 러시아의 자격을 정지하는 결의안을 올렸다. 투표 결과 찬성 93표, 반대 24표, 기권 58표로 3분의 2가 넘는 회원국이 찬성표를 던져 가결됐다. 상임이사국이 퇴출된 것은 러시아가 처음이다.

결의안은 미국이 추진했고, 한국을 포함한 서방국가들이 찬성표를 던졌다. 중국, 북한, 이란 등은 반대표를 던졌다. 민간인 대량 학살 혐의를 부인하던 러시아는 투표 결과가 불법적인 조치라며 비난했다.

러시아가 압도적인 표 차이로 퇴출된 것은 곳곳에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민간인 학살 정황과 증거가 드러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8일 오전 러시아군의 토치카-U 단거리 탄도 미사일이 우크라이나 도네츠쿠주 북부 도시 크라마토르스크의 기차역을 타격했다. 최소 50여 명의 사망자, 350여 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러시아는 이 사건이 우크라이나 정부의 자작극이라고 주장했다.

현장에서 발견된 미사일 파편에 러시아어로 ‘어린이들을 위해’라고 쓰여 있다(사진: YTN 유튜브 채널 영상 캡처).
우크라이나 현장에서 발견된 미사일 파편에 러시아어로 ‘어린이들을 위해’라고 쓰여 있다(사진: YTN 유튜브 채널 영상 캡처).

지난 9일 CNN이 공개한 우크라이나 정보당국의 음성 파일에 따르면, 러시아 상관이 민간인을 죽이라고 명령한다. 러시아 병사는 “민간인 복장이다”, “이 마을에는 민간인뿐이다”라고 보고했다. 이에 상관은 “필요 없고 다 죽여라”, “민간인이어도 다 죽여라”고 소리 질렀다.

CNN에 따르면, 지난 9일 우크라이나 의회 TV와 인터뷰에서 바딤 토카르 마카리우 시장은 러시아군이 마카리우에서도 민간인을 집단 학살했다고 주장했다. 현재 마카리우는 도시의 약 45%가 파괴됐다. 토카르 시장은 “러시아군이 쏜 총에 맞은 시신들을 시 관계자들이 한곳에 모으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에 새로 임명된 러시아군의 드보르니코프 사령관은 지난 2015년 시리아 내전에서 민간지역을 무차별 폭격하는 등 반군 진압을 도왔다. 이에 미국은 러시아가 민간인에게 더 잔인한 공격을 행할 수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