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환자 격리해제기준 완화 필요", 중앙임상위 주장
상태바
"코로나19 환자 격리해제기준 완화 필요", 중앙임상위 주장
  • 취재기자 김윤정
  • 승인 2020.06.22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 임상위, 고위험군 환자 집중치료방식 권고... 병상 50% 늘리는 효과

중앙임상위원회가 기자회견을 통해, 코로나19 환자 격리해제 기준을 완화해야 할 때라고 주장했다. 환자 수에 비해서 병상 수가 턱없이 부족한 만큼 진료체계를 중심으로 한 환자 관리지침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중앙 임상위는 코로나19 환자 격리해제 기준을 개선시켜야 된다고 밝혔다(사진: KTV 브리핑 화면 캡처).
중앙 임상위는 코로나19 환자 격리해제 기준을 개선할 때라고 주장했다(사진: KTV 브리핑 화면 캡처).

중앙임상위는 21일 기자회견에서, 현재 국내 코로나 19 확진자 중 일반적인 의심환자, 유 증상자, 경증 환자가 80% 정도로 추정했다. 중앙 임상위는 이들을 시설격리나 경증 환자 전원 격리병동 등에 수용하는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중앙 임상위는 그 밖에도 자택에서의 격리 관찰과 치료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중앙 임상위는 현재의 입원, 퇴원 기준을 그대로 유지할 경우 대구와 경북에서 경험한 병상 부족 사태를 피할 수가 없다고 봤다. 국립중앙의료원과 중앙임상위는 지난 3월 1일 증상 호전을 기준으로 퇴원 기준을 완화하자는 권고를 한 바가 있다고 밝혔다.

현재까지도 격리를 이유로 병원에서 퇴원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전문가는 이런 상황에서 입원 치료가 필수적인 고위험군에서 집단감염 사태가 발생할 경우 심각한 의료 붕괴 사태로 이어질 수 있다고 충고했다. 국립중앙의료원에게 중앙임상위가 수집한 3060명 환자의 임상 데이터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코로나 확진 환자의 입, 퇴원 기준 변경을 재권고하고 그에 따른 병상 관리에 효율화를 하자고 제안했다.

중앙 임상위는 확진자를 치료해온 55개 의료기관을 통해 수집한 3060명의 환자 중 18세 이상의 성인이면서 4주간 임상 경과(처음 증상부터 4주간 계속 완결성 있게 임상 데이터가 모인 환자)가 확인된 1309명의 사례를 기반으로 설명했다. 임상 기록을 분석한 결과 저위험도인 환자의 경우 입, 퇴원 기준의 변화만으로 입원일수 50%를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중앙 임상위는 메르스 때와는 다르게 장기화되는 팬데믹 상황에서 국내 의료체계 붕괴를 막기 위해 방역의 격리해제 기준을 만족하지 않더라도 의학적으로 퇴원이 가능하면 자가격리, 생활치료센터를 적극 고려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퇴원 이후 확진자 관리를 위해 방역체계도 정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중앙 임상위는 확진자 발생 수에 따라 공공병원을 중심으로 감염병 전담병원 지정과 해제를 반복하는 현재 상황은 비효율적이라고 지적했다. 코로나19 환자뿐만 아니라 다른 응급환자나 건강 취약계층 환자에 대한 의료 접근성을 떨어지게 해 피해를 가중시킬 수 있다고 설명을 덧붙였다.

중앙 임상위는 “코로나19에 대한 5개월 동안의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보면 방역 당국의 노력과 국민의 협조를 기반으로 집단 감염을 최소화하고 효율적 병상관리 체계 아래에서 고위험군에 대한 치료를 집중적으로 한다면 사망자 발생과 사회, 경제적 희생도 최소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