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중증환자는 전담병원 입원, 경증환자는 생활치료센터에서 치료
상태바
코로나 중증환자는 전담병원 입원, 경증환자는 생활치료센터에서 치료
  • 취재기자 김하은
  • 승인 2020.03.02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코로나19 특성 고려해 대응체계 개편

중앙방역대책본부가 코로나19 대응체계를 바꾸겠다고 밝혔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본부장) 사진이다(사진: 더펙트 제공).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본부장)(사진: 더팩트 제공).

1일 정부 브리핑에서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코로나19의 기존 체계는 그간 양상을 알 수 없는 신종 감염병 특성을 고려하여 첫 환자가 발생한 1월부터 현재까지 모든 확진자를 경중에 상관없이 의료기관에 입원하여 격리 치료하는 방법이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코로나19를 한 달 동안 조사, 연구한 결과 사스와 메르스와 달리 감염 초기에 전파가 일어나고 밀폐된 공간에서 밀접한 접촉에 강하고 빠르게 전파되는 특성을 가졌다고 밝혔다.

또한, 코로나19는 빠른 전파라는 특성에도 불구하고 80%는 경증으로 완치가 가능하며, 고위험군은 적극적 치료가 필요하고 중증상태로 가지 않고 사망을 방지하는 치료가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지역사회 감염 확산 단계에서 피해 최소화를 목적으로 하는 전략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판단했고, 전문가들도 환자의 중증도에 따라 입원과 퇴원기준을 세분화하여 한정된 의료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해 사망 등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역학조사에 영향도 확산 방지를 위해 집중하며 전 사회적인 영향을 동원하여 사회적 거리 두기를 실천하는데 정부가 앞장서줄 것을 촉구하여 중대본은 대응체계를 변경하기로 했다.

입원치료가 필요한 환자는 적절한 전담병원 입원치료하고, 경증환자는 전파차단을 목적으로 생활치료센터에서 생활하며 의학적 모니터링과 치료를 진행할 예정이고, 의료기관에 입원격리 치료 중 임상증상이 호전된 경우는 퇴원하여 생활치료센터에서 전염력이 없어질 때까지 경과 관찰 후 격리를 해제하는 방향으로 퇴원 및 격리해제 기준도 변경 후 운영예정이라고 말했다.

2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생활치료센터의 추진 방안에 대해 “중대본의 결정에 따라 오늘 대구시에 있는 중앙교육연수원에 첫 번째로 생활치료센터를 개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